>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Stock_ 단타 매매원칙

[첫번째] 단타 매매원칙 + 경험, 노하우를 공유해 볼까요?

by 좀thethethe 2018. 5. 15.
반응형

 

나의 초보로써 갖추어야 할 경험과 첫번째 단타 매매원칙을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거래를 해오면서 경험이 쌓였고 이를 시간날 때마다 틈틈히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나름대로 정립한 매매원칙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처음 단타 매매를 하기시작 할 때에는 시행 착오도 많이 있었습니다. 흔히 말하는 추격 매매가 대부분 이었습니다. 사람의 심리라는게 묘하게도 주가가 요동치면 손가락이 근질근질하고 매수하고 싶어서 안달이 납니다. 왠지 요동치는 호가창을 바라보고 있으면 나도 꼭 매수에 동참해야 할 것처럼 느껴집니다. 만약 거래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듭니다. 흔히들 초보들이 하는 실수중에 열에 아홉은 이런경우에 해당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결국은 가만히 있지 못하는 손가락을 컨트롤하지 못하고 추격매수에 들어가게 되는 겁니다. 모든 초보개미가 그렇듯이 이렇게 추격매수에 들어가면 주가는 상승을 멈추고 매도하는 물량이 늘어나면서 상투를 잡고 하락의 전주곡을 시작하게 됩니다. 초보개미는 거래하고 싶은 마음을 주체하고 안정시키는 것이 성공의 첫번째 노하우가 되겠습니다. 하루에 거래는 딱 3번 이하로 한다고 원칙을 정하는게 중요한 듯 보입니다.

 

첫째, 거래대금이 일정 부분 (1분봉이) 몇억 (5)이상이 나왔다는 건 밑을만 하다는 얘기다. 주의를 기울인다.

둘째, 일봉 확인을 한다.

셋째, 피봇2 뚫었다가 내려와서 피봇 2 근처에서 움직이는 녀석을 들어간다.

넷째, 1차상승봉에 절반 혹은 2/3 까지 재차 올라와 주는 봉있어야지만 간다. (오르는 힘이 필요함)

다섯째, 이동평균선:  1봉이 20일선과 만나는 지점 , 이동선 601(3)차트의 간격차이가 많이 나면 20일선 을 기점으로 상승 할 수 있다.

여섯째, 만약 20일선과 만났는데 오르는데 한계가 있고 다시 떨어지면 (전고돌파 못하고) 피봇 2차선을 매수 선으로 보고 준비를 한다. 60일선과 20일선 피봇 2만나는 지점이 다시 올리는 지점임을 인지한다.

일곱째, 만약 데드크로스(20일 선이 깨지)  나오면 추세적으로 바로 버려야 한다.

 

일봉저항에 부딪힌 것은 버리거나 그 저항의 돌파를 기다려야 한다.

첫째, 가파르게 한 종목은 반드시 기다려야 한다. 올라가는 데 편승해서 욕심을 부리면 반드시 상투를 잡게 된다.

둘째, 다음 저항이 가까이 있는 종목은 돌파에 대한 단순 기대감으로 매매하지 않습니다.

셋째, 지지 받은 것이 명확하지 않으면 절대 욕심 부리지 않고 매수 하지 않습니다.

넷째, 분봉을 살필때는 시간의 단위를 길게 하여 여유를 갖어야 합니다. 욕심자제가 필요하다.

다섯째, 지지라인 (손절라인)이 정해지면 스스로의 기준에 신뢰가 있어야 버틸 수 있습니다. 즉, 전일 고가 혹은 피벗 2차 저항 기준이든 자신만의 기준 하나 있어야합니다.

여섯째, 무조건 1등주 위주의 거래가 필요합니다. 9:15~30분은 정말 조심해야 하는 시간 입니다.  엄청 많은 종목들이 올라오기에 뇌동 매매할 가능성 다분하다. 자심만의 원칙에 부합하는 종목을 찾아 선택할 수 있도록 원칙정립 및 연습이 필요합니다.

 

매매원칙에 대해서 풀어 보았는데 사실 알면서도 지키지 못하는 것은 탐욕을 가진 자연인으로써 인간이기 때문인 것이라는 생각을 수도 없이 많이 했습니다. 내가 만일 로보트라면 기계적인 매매 그 이상 이하도 아니고 정말 감정없이 각 개별의 종목을 무던하게 느낌없이 거래할 것입니다.

 

감정이 이입되는 순간 이미 패배했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매매원칙을 정립하고 원칙에서 벗어나는 종목은 진입하지 말며, 설령 진입했다 하더라도 탐욕때문에 오르겠지 혹은 약익절 하고 나가련다. 라는 안이한 생각을 가지고 버티면 절대 안됩니다. 필패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니하게 기다리기 보다 바로 짤라 낼 수 있는 절제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 그렇게 수많은 주식선배들이 오래도록 이 전쟁같은 주식시장에서 살아 남지 못하고 퇴출 되었을까 고민해보면 개미들이 투자자로써 꼭 갖추어야할 덕목은 무엇인지 명확해 집니다.

 

원칙매매와 탐욕근절로 승리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