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Stock_ 매매전략

[윌리엄 오닐]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_손잡이가 달린 컵 패턴, 솟구치는 깃발형 패턴

by 좀thethethe 2020. 9. 11.
반응형

주식투자에 대한 현인 같은 인물들은 여럿이 있는데요. 윌리엄 오닐 이란 사람도 5,000달러 그러니까 단돈 500백만원의 투자원금을 1년 만에 20만 달러(2억원)로 만들어내 서른 살의 나이에 뉴욕증권거래소(NYSE)의 최연소 회원이 되기도 한 입지전적의 인물이죠..

윌리엄 오닐과 그의 투자 핵심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윌리엄 오닐은 누구인가?
윌리엄 오닐(William O'Neil, 1933~)은 미국의 중부지방의 오클라호마에서 태어나서 텍사스의 중하층 가정에서 자랐다고 하는데요. 대학도 변변치 못한 남부 감리교 대학을 졸업한 뒤 1958년 당시 전통있는 증권회사였던 하이든 스톤 앤드 컴퍼니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주식에 대해서 접하게 되고 열심히 분석을해서 과거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높은 투자수익률을 올린 최고의 주식들의 공통점을 찾아내 CAN SLIM이라는 종목선정 기준을 만들게 되죠.


그것을 정리한 것이 바로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 이란 책이고요.

책내용은?
오늘날 이 책의 주제를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성공하는 투자자는 어떤 주식을 언제 사고 언제 파는가?”라고 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최고의 주식을 정확하게 선정해 적시에 매수하고 매도하는 것이다. 《최고의 주식 최적의 타이밍》은 성공 투자를 위한 바로 이 같은 종목 선정 방법과 매수 및 매도 원칙을 제시한다. 그것도 오랜 세월을 통해 검증된 방법과 원칙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이 책에서는 성공 투자의 세 가지 열쇠를 이렇게 꼽는다. (1) CAN SLIM 원칙 같은 효율적인 종목 선정 방식을 따르고 (2) 절대적인 손절매 원칙으로 리스크를 관리하며 (3) 이들 두 가지 원칙을 철저히 고수하는 것이다. 주식시장은 그리 간단치 않으며, 적어도 2~3년은 공부해야 시장의 흐름을 읽을 수 있다고 저자는 강조한다

출처: 교보문고 출판사 서평

목차
제1장 최고의 주식을 찾아내는 비밀
제2장 종목 선정과 타이밍 포착을 위한 전문적인 차트 읽기
제3장 C=현재의 주당 분기 순이익: 클수록, 빠르게 성장할수록 좋다
제4장 A=연간 순이익 증가율: 성장의 열쇠를 찾으라
제5장 N=신제품, 신경영, 신고가: 적절한 시점에 매수하라
제6장 S=수요와 공급: 결정적인 시점의 대규모 수요
제7장 L=주도주인가 소외주인가: 당신의 주식은 어느 쪽?
제8장 I=기관 투자가의 뒷받침: 리더의 움직임을 좇으라
제9장 M=시장의 방향: 어떻게 판단할 것인가
제10장 언제 손절매할 것인가
제11장 이익이 난 주식은 언제 팔 것인가
제12장 분산 투자와 장기 투자, 신용 투자와 공매도
제13장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저지르는 21가지 실수
제14장 최고의 주식이 보여준 모델을 활용하라
제15장 최고의 시장 테마와 주도 업종 잡아내기
제16장 반드시 명심해야 할 지침들

그리고 이책에서 언급한 두가지 패턴 "손잡이가 달린 컵 패턴", "솟구치는 깃발형 패턴" 의 실제 사례에 대해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잡이가 달린 컵 패턴

바닥을 다진 주가가 대량의 거래량을 동반하며 전고점을 돌파할 때, 한번 눌림과 속임수를 주고 이후에 주식이 폭등할 사례를 말한 것인데요. 만약 이경우에 기관(or 외인)이 지속적으로 매수하고 있다면, 폭등의 가능성은 훨씬 높아진다고 본 것이지요. 이 패턴이 바로 손잡이가 달린 컵 차트인데요.

정확하게 맞는 예가 바로 에이치엘비 생명과학에서 찾아 볼 수 있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당시 뉴스는 아무것도 뜨지 않았고... 따라서 내부자 이외에는 이렇게 폭등이 올것인지, 세력이 이미 매집한 상태에서 이렇게 날아갈지 예측은 쉽지 않았습니다.


솟구치는 깃발형 패턴

깃발형(Flags)과 페넌트형(Pennants)은 주식시장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지속형 패턴 가운데 하나 인데요. 워낙 흔한 패턴 중에 하나이다 보니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이 두 패턴은 서로 모양과 특성이 비슷하고 한번 시세를 준 이후에 지속 상승을 이어가기 전에 지지라인 근처에서 재상승 전에 활발한 움직임을 보여 주는 게 특징이죠.. 그러다가 어느순간 거래량이 줄어 들었다 싶으면 추가로 재상승을 시작하는 패턴인데요. 

이 패턴이 만들어 지는 것은 이렇게 이해하면 될 것 같아요. 우선 가격이 연속으로 거의 수직으로 급격한 상승을 보인후, 기존의 급격한 움직임에 반발하는 세력들이 나타나게 마련인데요. 그러다보니 치고 받는 공방이 벌어 지는 것이고요. 그게 안정화되면 재상승하는 것이지요.

                           왼쪽 솟구치는 깃발형 (Flags)                                                      오른쪽 좁고 기다란 삼각기형 (Pennants)                  

두산 중공업

에이스테크

씨젠

그리고 이런 상승을이어가는 패턴들은 당시의 일회성 이벤트가 아니라 시장에서 상당한 파괴력이 있고 지속 가능한 뉴스들이 동반될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