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등 정보] 풍등이란? 풍등 만들기, 풍등 날리기, 기원, 풍등 축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티스토리 메뉴 펼치기 댓글수0

일상다반사/일상생활 유용 Tip

[풍등 정보] 풍등이란? 풍등 만들기, 풍등 날리기, 기원, 풍등 축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사용자 좀thethethe
댓글수0
풍등으로 인해 고양 저유소 화재가 일어났고 44억 피해를 입혔다. 결국 이를 날린 스리랑카 남성은 체포에 이르기까지 했는데....과연 풍등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 라푼젤에도 풍등을 날리는 장면이 나오지요. 그만큼 아름답고 멋지니 영화, 만화의 소재로도 많이 쓰이죠

[풍등의 기원]
위키피디아에 보면 풍등은 연등과 비슷하게 생긴 물건이나, 풍등은 특정한 행사 때 하늘 높이 날리기 위한 용도로 만들어진 것이다. 중국에서 유래하였으며, 중국에서는 공명등(孔明灯)이라 부른다. 제갈공명이 풍등을 발명했다는 기록이 있다.
새해맞이 등의 시점에 대규모로 풍등을 날리기도 한다.

 

 


그러나 안에 불덩어리를 품고 바람을 따라 날아다니는 물건이다 보니 얼마간 하늘을 난 뒤 땅에 떨어져 화재를 일으키거나, 야생동물이 떨어진 풍등이 먹이인 줄 알고 삼켜 죽는 일도 일어나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풍등은 어떻게 날릴까? & 만들까?]

풍등은 기본적으로 아주 단순한 원리예요
기구와 똑 같습니다. 열이 공기를 데우면 팽창되어 가벼워지고 그 데워진 공기가 풍등을 들어올리는 것입니다.

풍등은 날릴때 일정하게 공기가 데워지고 팽창 될 때까지 풍등을 잘 잡아주어야합니다. 그리고 충분히 데워지면 놓아주죠.

풍등의 밑부분은 대나무와 철사를 이용하여 프레임을 만들어 줍니다. 가벼운 재료를 써야지 날아갈 수 있으니까요.

종이는 가장 얇고 튼튼하며 가벼운 종이를 써야 합니다. 그래서 한지가 주로 쓰입니다. 그리고 풍등의 모양은 기구와 비슷하게 위쪽이 크고 밑부분을 오무려 주는 형태로 데운 공기를 묶어 둘 수 있게 되어야합니다

불을 태울 때 쓰는 것을 지전 이라고 하는데  한지에 기름을 묻히고 말려주면( 햇볕에 1주일정도)  가볍고 오래타는 지전이 완성됩니다. 

 

 


 풍등은 날리고 불이 꺼질 때까지 내려오지 않으므로 실제로 화재가 일어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지전 대신 인화물을 잘못 달아 만든다면 이번 고양 화재처럼 불폭탄을 던지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풍등은 대개 바다와 같은 곳에서 날리곤합니다. 떨어져도 화재예방 차원에서 말이죠. 

[풍등 축제]
풍등에 관한 축제는 여기저기 다양하게 많이 있습니다.

대구 풍등 축제(달구벌 관등 놀이)
보통 4월 경에 열리며 신라시대부터 전해 내려온 우리 전통 문화축제로 1967년 부터 대구에서 관등 놀이형태로 열린다고 하네요.

태국 치앙마이 풍등 축제
매년 11월 초에 열리며 워낙 규모가 크다보니 태국 여행을 이기간에 맞춰 가기도 한다고 하네요. 풍등에 소원을 적고 하늘로 날려주지요.

폴란드 노츠 쿠파위 풍등 축제

유럽에도 큰 풍등 축제가 있는데 바로 폴란드 풍등 축제네요. 이 행사는 바로 라푼젤의 실사판이며 배경이 되었다고 하네요.

  이 정보가 도움되셨다면 로그인 없이가능한
  아래 하트 ❤ 공감 버튼 한번 꾹 눌러주세요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