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울때는 마음 굳건히] GRIT 성공으로 이끄는 힘
요즘은 정말 매매하기에는 너무 어려운 장세인것 같은데요.
뭐가되었던 간에 시장에 돈이 돌지 않는 요즘 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암흑기와 같은 어둠의 터널을 걷고 있을 것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저 또한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오늘은 힘들지만 이겨내기 위한 책을 소개해 보려고 하는데요.
그릿(Grit) 이란?
끈기, 투지, 열정 등으로 표현할 수 있는데요.
미국의 심리학자 앤젤라 더크워스가 만들고 개념화한 용어인데요.
성공과 성취를 끌어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는 투지, 용기, 열정 을 말하는 용어이지요.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재능이 필요한데요.
그런데 그런 재능.... 즉,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인 끈기의 힘이 필요합니다.
책의 내용을 조금 살펴보면
◆ 열정에도 끈기가 필요하다
어떤 일을 하다보면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매달리고 집중하곤 합니다. 그러나 원하는 결과가 나오기 위해서는 시간을 녹여야한다는 사실을 분명한데요. 하루, 한달, 일년 이렇게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시간이 지나가면 사람들의 열정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사람들은 끈기를 가지고 열정을 지속적으로 불태웁니다.
"우선 탁월성에 도달하는 데는 지름길이 없기 때문이에요. 진정한 전문 기술을 개발하고 대단히 어려운 문제를 이해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리죠. 대다수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시간이 걸려요.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죠."
_84p
"열정은 날마다 잠들 때까지 생각했던 질문을 잠에서 꺠어나는 순간부터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 옆 걸음질 치거나 다른 곳으로 가지 않고 같은 방향을 향해서 한 발짝이라도 더 나아가기를 열망한다."
_96p
◆ Grit 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첫쨰, 관심(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그릿의 전형들은 자기가 즐거운 일을 발견하고 그 관심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심화하는 법을 배운다.
둘째, 연습(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시늉뿐인 연습'이 아닌 '의식적인 연습'을 해야 발전이 있다.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에 집중한다. 이미 잘하는 것을 반복하는 연습은 발전이 없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연습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연습을 "의식적인 연습"이라 칭한다.
의식적인 연습은 몰입처럼 즐겁게 느껴질 가능성은 희박하다.(괴롭고 고통스럽다!!) 의식적인 연습은 현재의 기술보다 어려운 수준의 과제를 습득하라고 요구하지만, 몰입은 과제와 기술이 엇비슷할 때 주로 경험한다.
셋째, 목적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높은 목적의식(이타적인 목적)을 가져라.
열정의 원천이 되는 한 가지는 흥미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목적, 즉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겠다는 의도이다. 여기서 말하는 목적 개념의 핵심은 우리가 하는 일이 자신 외의 사람들에게 중요하다는 생각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그릿에서 이야기하는 '목적'이란 타인의 행복에 기여하려는 '의도'이다.
넷째, 희망 (다시 일어서는 자세, 희망을 품어라)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 희망을 가져라.
다시 일어서려는 자세를 가진 희망이 필요하다.
희망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자세이다.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바탕으로 한다. 내일은 나아질 것 같은 '느낌'이 아니라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결심'이다.
"그릿이란 한 번에 한 걸음씩 계속 나아가는 것이다. 흥미롭고 목적이 뚜렷한 목표를 굳건히 지키는 것이다. 매일, 몇 주씩, 몇 해씩 도전적으로 연습하는 것이다. 일곱 번 넘어지면 여덟 번 일어나는 것이다."
_359p
앤젤라 더크워스 는?
수상: 맥아더 펠로우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