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Stock_ 단타 매매원칙

[두번째] 단타 매매 원칙 (시초가) & 단타매매 세부사항 을 알아볼까요

by 좀thethethe 2018. 6. 1.
반응형
오늘은 단타 매매원칙중 시초가 공략법에 대해서 적어봅니다.

 

첫째, 시초 공략에는 여러종목이 동시다발로 올라가기에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검색기를 보다가 적당히 갭상승한 녀석이 올라갈 조짐을 보이면 자신도 모르게 클릭을 하게됩니다. 

특히 일봉상 역배열 특히 조심해야하고 일봉 상관 안하고 진입했다가 자신도 모르게 망상매매(무작정 오르겠지하고 기대감 갖는매매)하게 됩니다.
혹시 매입하게되었다면 반드시2~3%에서 익절해야하며 무조건 더 기다리면 안됩니다. 무조건기계적인 익절은 하늘이 무너져도 꼭 지키셔야 합니다.
따라서 시초공략은 반드시 봐놨던 종목만 매매해야합니다. 전날상한가 혹은 상한가 가까웠던 녀석이 갭하락을 했다면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혹은 갭상승 후 바로 장대하락 후 바닥을 찍었을때 매수 필요합니다. 이런녀석은 시초 전고를 돌파하고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는 일봉상 역배열이 아닌 종목은 반드시 필수 상한가종목중 외국인 혹은 기관대량 매집한 종목이어야합니다. 이렇게 뭐가 근거가 있는 이유있는 매매만 해야합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시초에서 그냥 다 버리면 손해도 없을것을 시초에 손해로 시작하면 매매가 욕심을 부리면서 꼬이게 됩니다.


둘째, 시초에 올라가는 종목들을 보내고 나면 그냥 올라 갈만한 일봉상 분봉상 좋은 그림이 반드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것만 먹어도 충분히 수익을 낼수 있습니다. 분봉상 계단식 상승 혹은 일봉상 눌림목 혹은 전고돌파종목 (주도주)들이 반드시 당일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반드시 거래량 터진 당일 주도주만 거래해야 합니다. 그리고 지지와 저항을 보고 분봉 20일선을 지키는 종목을 거래해야 합니다.

추가로 단타매매 세부사항 정리해 봅니다.

매매가 시작되면 수없이 많은 종목들이 올라가기 시작한다. 검색식에서도 검색이 많이 됩니다.내가 원하는 챠트 종목이 나올때 까지 반드시 기다리고 또 기다려야합니다.  이것은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그리고 하루종일 기다릴수도 있습니다.

 

동시다발로 일봉이 안좋은데도 불구하고 마구 올라가는 종목을 추격 매수하기는 너무너무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종목들 또한 모두 참아야 됩니다. 역시 정말 정말 어렵습니다.

하루에 매매해서 수익낼 수 있는 종목은 2~3 종목일 뿐이다. 나머지는 내가 사는 즉시 상투 고점일 뿐임을 꼭 상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초에 막 동시다발로 올라가는 종목은 모두 다 빠지게 되어있다라는 것을 인지해야합니다.

1. 검색식에 뜨면 무조건 일봉을 우선 본다. (좋은 종목 선정 및 저항을 찾기 위해서)

첫째, 전고점이 수개월전에 있거나 명확한 전고를 이미돌파종목만 거래한다. 가끔 나옴. (일봉상횡보Tab에 정리) 거래량이 전일 거래량의 200%이상(혹은 어떤 기준잡고), 피벗 2차 저항을 돌파한 종목을 고른다.

둘째, 장대양봉이 몇일전에 뜨고 눌림을 준종목만 거래한다. 이런 종목은 많이 나온다. (일봉상눌림목Tab에 정리)

셋째, 혹은 시초가용으로 기사가 뜬 종목만을 째려보고 있다가 진입한다. (최대주주변경, 제약승인 등)

넷째, 일봉이 역배열 혹은 몇일전 고점찍고 장대하락을 한경우, 전일 장대급락인 일봉은 대개 좋지 않다. 가끔 나온다. 거래량 폭발은 특정뉴스에 따르는 경우(M&A라던지) 이기 때문에 거래 가능하다. (돌파_윗꼬리X_눌림목Xtab에 정리) 

=>다른 종목들이 마구 올라가더라도 절대로 분봉에 현혹되어 진입하면 안된다. 진입하는 순간이 바로 꼭지가 되는 경우가 97%에 달한다. 일봉상 저항들이 가까운 시일내에 있게 되면 팔려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저항을 맞고 떨어지게된다. 거의 대부분 내가 산지점이 꼭지가 되는 케이스가 이 경우이다. (주의_돌파X Tab에 정리) 장대양봉으로 보이는 것이 검색식에 떳다고 (혹은 호가창에 뭉텡이 수량이 매수체결되었다고) 들어가게 되면 그 시점이 바로 꼭지가 되는 케이스가 97%임을 명심해야한다.

 

2. 일봉이 맘에 든다면 (분봉이 횡보 혹은 눌림목) 관종하며 기다리자.

첫째, 바로사면 개호구가 되며 개호구 인증하는 지름길이 된다.

둘째, 기다리고 또 기다린다. 언제까지? 거래량이 줄어들고(30%이하)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일때까지, 그러다가 밑으로 빠지면 버려야한다. 개중에 가는 녀석이 있으며 이런 녀석에 올라타는 것이다.

셋째, 일봉이 좋은 녀석(저항이 5%이상 위에 있을때)은 눌림을 주고 다시 올라가게 되어있다.

넷째, 대개는 일봉좋은 녀석은 장대양봉이 나오고 밑으로 많이 빼지 않고 지지를 해준다. 그리고 전고를 돌파할때가 매수 타점임을 상기해야 한다.


좋아요와 구독 눌러주시고 비밀댓글 남겨주시면 위에 보이지 않는 매매원칙을 알려드릴게요

 

2018/05/15 - [첫번째] 단타 매매원칙 + 경험, 노하우를 공유해 볼까요?

 


반응형

댓글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