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일상생활 유용 Tip

[여름 에어컨 곰팡이 청소] 삼성 무풍 에어컨 셀프청소법 (인버터 스마트에어컨 2018년식)

by 좀thethethe 2020. 6. 13.
반응형

올여름도 장마도 시작하지 않았는데 벌써부터 30도를 넘어서며 푹푹 찌네요.

1년만에 에어컨을 틀었는데 곰팡이 썩은냄새가 진동을 하는게 아니겠어요.

살짝 틈으로 봤더니 ㅠㅠ 허걱 검은 곰팡이가 .....
이걸 들이마신다고 생각하니 끔찍하더군요.
이대로 에어컨을 틀면 안되겠구나 청소를 결심합니다.

참고로 저희 모델은 (삼성 인버터 무풍 에어컨) 2018년식 이고요 이제 3년째네요. 지금까지 청소는 안했고요


에어컨 청소업체 가격은 대충 10만원 정도 (출장비 포함) 예상이되고요.
저는 벽걸이 에어컨도 분해해서 제가 청소를 직접한 경험이 있기에 스탠드형 에어컨도 셀프청소를 시도해 보았습니다.


[에어컨 청소법_분해 설명 포함]

기본적으로 에어컨 뒤쪽의 필터를 깨끗이 물로씻어 그늘에서 말려주시고요 다시끼워 줍니다. 여기에는 주로 먼지들이 있고요.


에어컨 하단부 덮개를 빼주는데요 위쪽을 잡고 살짝 당겨주면 빠집니다. 옆에 세워놓고요


그다음 안에 이렇게 또 판이 있는데요 네군데 나사를 풀어주고 똑같이 위쪽을 잡고 살짝 당겨주면 빠집니다

 


아마도 바닥면에 먼지가 많이 있을 거예요 닦아 주시면 되고요.


그다음 본격적으로 바람이 나오는 곳을 청소하는게 남아있는데요. 지금까지는 아무것도 아니죠.
청소를 시작해 볼까요


먼저 에어컨의 위쪽에 있는 네군데 나사를 풀어주시고요.

4개의 슬롯을 또 빼주시면 되요

그리고 네모 박스를 꺼내주시고요.
자 이제 위쪽은 분리를 위해 준비가 다됐네요


그리고 아래 사진처럼 본체에 두개 나사를 더 풀어줍니다 이나사를 빼야지만 나중에 전면부를 분리할 수 있어요.


그리고 본체를 위쪽으로 들어주시면 이렇게 분리가 됩니다.

팬이 두개인데요 이부분도 곰팡이가 엄청 많아요.. 깨끗이 닦아 주시면 되고요.


여기 두개팬도 나사를 아래처럼 풀어주시고요.
가운데 부분을 OPEN쪽으로 돌려주시면 분리가 됩니다.

그리고 본체 청소예요.

여기 검은 곰팡이가 어마어마 합니다.
여기 분리가 쉽지않은데요.. 저는 저렇게 4군데 플라스틱을 끼워놓고 돌려주면 쉽게 분리가 되는데....처음엔 손이두개라 4군데 동시에 잡아줄 방법이 없어 고민했습니다.

이렇게 PUSH를 해주어야 해서요..


팬을 제거해주면 곰팡이가 흐아아아악 ㅠㅠ

보이시나요ㅠㅠ 청소안하면 큰일납니다 ㅠㅠ


깨끗이 닦아낸 모습이고요.


다음은 팬청소
여기에도 곰팡이가 무지막지 한데요...아주 덕지덕지 붙어있네요.


나사를 돌려주시면팬과 분리가 됩니다


그다음 깨끗이 물로 씻어주세요.

 
저는 조립순서를 잊어버릴까봐 두개팬을 하나씩 분리해서 씻고 조립을 해주었어요.


위쪽 팬도 동일하게 분리 후 팬을 씻어주고요


[Before]


[After]


다시 조립을 해주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인거 아시지요. ㅋㅋ

다시 조립 후에 틀어봤더니 작동이 잘되네요. 청소하기전에 났던 곰팡이 냄새는 싹없어졌고요. 너무나 깨끗하고 상쾌함 마저 드네요.


고생한 만큼 보람이 있고요.
청소 작업시간은 생각보다 많이 든거 같아요. 처음 하다보니 분해하는데 버벅 거린 부분도 있고물에 씻고 말리는데도 시간이 꽤 걸렸고요.

적어도 반나절은 필요할듯 보입니다.
제가 매뉴얼 공유드렸으니 에어컨 청소 깨끗이 하세요


올여름도 시원하게 화이팅~~★★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