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주식 & 경제 관련 용어

[주식용어] 휩소(Whipsaw) 란 무엇인가? 휩쓸어버려! 톱의 종류?

by 좀thethethe 2020. 8. 11.
반응형

휩소(Whipsaw) 란 보통은 톱에서 거대한 톱날... 뭐 그런정도를 의미 하는데요.
주식시장에도 윕소가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Whipsaw_위키피디아 출처

 

주식에서 말하는 휩소(Whipsaw)는 "거짓 속임수" 란 의미 인데요.

일정한 트렌드를 지닌 차트에서 갑자기 흐름에서 크게 벗어나는 아웃라이어(Outlier)를 말하는데요.

 

 

트렌드에서 벗어나는 급작스러운 속임수 움직임을 휩소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갑자기 휩소가 발생하게 되면 보통은 급락의 이유를 찾게되고 어떤 뚜렷한 악재 때문에 급락이 발생했다면 주가는 하락의 전주곡이겠지요...

 


아마도 위에 장대음봉이후에 계속적으로 주가는 떨어졌을 건데요..
몇일더 추가 움직임을 보면 주가는 리바운드되어 오히려 전고점을 돌파하고 급상승을 하는 경우 들이 있습니다.

 

 

주식을 움직이는 세력들이 급등전에 단타개미들을 한번 떨구고 가려는 움직임일 수도 있고
혹은 별다른 악재 없이 의도된 찌라시 등에 의해 시장의 심리가 급속하게 매도에 몰렸을 수도 있고요


다만 이런 휩소는 바로 리바운딩이 되어 가짜 움직임이 판명이 되고 주가는 다시 on track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더보기

휩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지표의 단기적인 움직임에 연연해서는 안됨
 물론 단기 투자자와 장기투자자의 포지션은 다르지만 너무 마이크로관점에서 하나하나 움직임에 연연하면 휩소에 휩쓸리게 되어 있습니다.

-예측매매 금지
 주식은 대응 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 이정도면 바닥이겠구니...이정도면 거래량도 줄었고 이제 진입하면 주가가 상승할 일만 남았겠지 등으로 망상을 가지면 안된다는 점이지요..
 만약 이런 경우에 휩쏘를 만나게 되면 손절은 피할 수 없다고 보여집니다.

- 마지막은 원칙매매
자신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고요. 흔히 매매를 하다보면 팔고 나서 주식은 날아가는 경우도 있고 합니다만 원칙을 지킨것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원칙을 준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  나는 이시점에서 진입을 했고 왜 이부분에서 매도를 했는지 말이지요.

 

휩소에 대해서 조금 적어봤습니다. 모두 성투하시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