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일상생활 유용 Tip

[스마트 스피커] 뭐가 좋을까? 어느 제품이 대세지? 제품 별 특징 및 가성비를 알려주겠쎄요.

좀thethethe 2018. 10. 9. 11:46
반응형
드디어 페이스북에서 스마트 스피커 포탈(Portal)을 출시했다. 이미 늦어도 한참 늦은 시점 이지만 포탈은 동영상 기능을 추가하여 전쟁에 뛰어들었다.

시장조사업체 Strategic Analyst에 따르면 스마트 스피커 시장규모는 2018년 67억달러에서 2023년 235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아마존이 시장의 34.2%로 1위, 구글이 22%로 2위에 있다.

[페이스북_포탈(Portal)]

https://youtu.be/49saKMgntN8 (portal소개 동영상)

포탈은 10/8일(현지시간) 영상통화가 가능한 10인치와 15인치 태블릿형 스마트 2종으로 출시가 되었다. 

페이스북은  아마존 에코쇼와 유사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스마트 어시스턴트 기능과 통합되어 페이스북 메신저 이용자와 영상통화를 가능하게 했다.
포탈 사용자와 얼굴을 보며 영상 통화가 가능하다. 영상 통화 위주로 강점을 내세운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포탈이 199 달러(약 22만원), 포탈 플러스가 349 달러(약 39만원)으로 만만치 않은 가격이다. 가성비 우위를 점하기 쉽지 않아보인다.

 

 


[아마존_에코(Echo)시리즈]

에코는 이미 2014년 11월에 시판되었으며 에코를 부를 때의 이름인 알렉사와 동일시된다. 에코는 하키퍽 처럼 생긴 에코 닷도 출시했으며 에코쇼까지 다양한 형태로 진화중이다. 에코는 이미 출시된지 상당히 오래되었고 방마다 에코닷을 놓고 가전 기기까지 컨트롤하는 모습을 보여 주기도했다. 이미 Skill kit으로 타 가전 제품들과 협업도 가능하다. 진정한 IOT실천이다.

알렉사 스킬 킷 (Alexa Skills Kit) - Dyson 공기청정기

Alexa에서 지원하는 기본 명령어 외에도 Skill kit을 통해 누구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

Dyson 공기청정기 on하는 동영상
Alexa App에서 Dyson Skill kit을 시연한 영상이다.

다이슨 공기청정기 가동 영상

7인치 스크린을 가진 에코쇼 가격이 250달러 , 에코닷의 경우 50달러가 안되는 저렴한 가격이다.

[애플 홈팟] 

애플 홈팟은 "시리야" 라고 부르면 가동을 한다. 우선 음질은 무척 좋다. 다만 고음질에비해 비싼 가격으로 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가격은 350달러 수준이다.

원통형 디자인으로 역시 애플하면 디자인이구나 손뼉을 칠 정도로 예쁘고 집안 어디에 놔도 잘 어울린다.

안드로이드와 비교할 때, 홈팟의 큰 장점은 메시지(Messages) 앱이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도 구글 어시스턴트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지만, 구글 홈에서 메시지를 전송하기는 쉽지 않다. 아마존 에코 역시 알렉사에 연결된 사용자에게만 보낼 수 있어 한계가 있다. 반면, 홈팟은 아이폰처첨 누구에게나 전화를 걸 때 홈팟을 스피커로 사용할 수도 있다. 큰장점이다.

 

 

 
[구글_홈]

아마존 알렉사와 개발의도 타깃이 겹치며 중가형 스피커로를 컨셉으로 잡았다. "Ok 구글" 로 인식된다.


구글 홈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을 바탕으로 한 ‘확장성’과 말한 사람이 누구인지 구분해내는 ‘화자인식’이 강점이다. 구글홈은 2016년 11월 미국을 시작으로 해외시장엔 이미 출시됐지만 한국어는 지원되지 않았다. 이번에 한국어 출시가되며 가격은 구글홈 14만5천원 구글 홈 미니 6만원 수준이다. 
LG 가전들과 사물인터넷 연동이 가능하며 유튜브·넷플릭스 연동 콘텐츠 재생된다. 자회사니 뭐 당연하겠지만....

[삼성 갤럭시 홈]

삼성전자는 지난  8월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진행된 삼성 ‘갤럭시노트9’ 언팩 행사에서 AI 스피커 갤럭시 홈을 발표했다. 강조한 점은 고품질 오디오를 표방한다고 했다 . 아무래도 하드웨어 회사이다보니 또한 M&A로 합병한 하만카돈의 가술력이 들어갔을 거라 본다.. 삼성은 갤럭시 홈에 대해 “놀라운 사운드와 우아한 디자인”을 결합한 제품으로 소개했다. 구체적인 모습은 아직 드러내지 않았고 11월 개발자회의를 통해 구체 스펙이 드러날 것으로 기대대다. 삼발이 모양의 스피커는 참 예쁘다.

아마도 빅스비를 기반으로 애플이 강점으로 잡은 고품질 스피커 모델을 따라가지 않을까하는 예상이 주류이다.

삼성은 홈 가전 기기를 컨트롤하는 홈스피커가 향후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하지 않나 싶다.

향후 스마트폰 스피커 전쟁이 궁금해진다.

  이정보가 도움이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 ❤ 공감 버튼 한반 꾹 눌러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