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일상생활 유용 Tip

[파인애플 효능] 과식 후, 파인애플 자주 먹어야 하는 5가지 이유? (장점, 영양 성분 정보, 부작용_혀 통증)

좀thethethe 2022. 5. 16. 07:44
반응형

주말이라 일주일 동안 쌓인 스트레스를 풀어준다고 저녁에 이것저것 많이 먹게되었는데요.

치킨에다가 여러가지 분식들과 함께 빠질 수 없는 맥주.. 한잔 두잔 결국 여러잔이 되고....

후회할 줄 알면서도 입이 즐겁다 보니 먹는걸 멈출수가 없게되었네요..

 

결국 배터지게 먹고 난 후 후회를 하게되는데요. 매번 이런식으로.

이렇게 과식을 하고도 여전히 달콤한 식욕을 억제하지 못하고 입에서는 무언가 음식을 스스로에게 요구하고 있다면?

후식으로 파인애플을 추천드립니다.

 

건강에 좋은 파인애플을 후식으로 먹게되면 얻을 수 있는 효능이 있는데요.

파인애플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황산화 물질도 포함이 되어 맛도 있고 건강에 좋은음식인데요.

 

파인애플 자주 먹어야 하는 5가지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 파인애플 구성성분

 특히 파인애플 속 과육은 85%정도가 수분으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파인애플에는 브로멜린과 섬유질이 함께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시는 바와 같이 섬유질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위와 장에서 이동하기 쉽도록 만들어 주고, 따라서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므로 배변활동에도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또한 브로멜린은 위와 장에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멜린 이란?

브로멜린(bromelin)은 브로멜라인(bromelain)이라고도 불리우는데요. 브로멜린(bromelin)은 1982년 파인애플 주스에 단백질 분해 효소로서 처음 발견되었답니다. 보통 파인애플 줄기에서 많이 발견되는데, 단백질 분해 효소로 고기와 함께 섭취할 경우 우리 몸의 췌액과 소화액 분비를 돕는다고 하네요. 또한 고기에 연육작용을 하여 고기를 재울 때 파인애플을 넣으면 육질을 부드럽게 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단,  맛있다고 많이 먹다가는 혀와 입술이 아리고 따끔거리는 통증을 느낄 수 있는데요.
 
이것은 바로 파인애플 속에 함유된 브로멜린 때문인데요. 브로멜린의 섭취가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 구강 내의 얇은 점막을 분해시켜 우리의 입안을 아프게 하는데요. 파인애플을 많이 먹으면 입속의 점막이 약해져 입술과 혀가 조그만 스침에도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1. 면역력 강화

 파인애플은 브로멜라인과 섬유질 그리고 각종 미네랄,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의 신진대사를 도와주며 이로 인해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켜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이나 박테리아, 곰팡이 등이 생기는 여러 질병을 억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결국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게 되는 것이지요.

2. 소화촉진 능력

 파인애플의 가장 잘 알려진 효과 중 하나는 ‘소화 촉진 능력’인데요. 구성성분에서 언급했던 브로멜린의 강점인데요.

바로 이 브로멜린(bromelin)은 파인애플 줄기에서 발견되는 소화효소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브로멜린은 고기의 연육제로써 이용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우리는 흔히 파인애플을 갈아서 고기를 재워둘때 많이 사용하는 것이지요.. 

 

3. 만성 염증감소

 브로멜린은 그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에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그 치료 효과는 유명한데요. 특히 가래 / 거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말이지요. 그리고 파인애플의 성분은 항염증 작용을 해서 정맥염 등을 치료하는데에도 널리 이용되었다고 하네요.

또다른 파인애플의 장점으로 관절염에 도움이 된다’고도 하네요. 브로멜린은 염증을 줄이는 역할뿐만 아니라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만성 염증으로 인한 통증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4. 암치료 (항암특성) 및 뼈 건강 도움

 앞서 언급한 브로멜린인데요. 브로멜린 추출물은 위장관의 염증을 감소시켜 염증성 장 질환과 관련된 암 치료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이외에도 파인애플은 ‘뼈와 관절의 건강을 개선한다’는 점으로도 유명한데요. 파인애플에는 다량의 ‘망간’이 함유돼 있어서요. 망간은 골다공증 환자의 뼈 손실을 막는데 도움을 주고 다른 보충제와 함께 사용하면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을 줄일 수 있다고 하네요.

5. 체중감량 도움

 파인애플은 잘 섭취하게 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파인애플 주스를 섭취한 비만 쥐의 지방 대사가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확인되었는데요. 이로인해 비만 환자들이 살빼기위한 다이어트 목적으로 파인애플을 사용한다는 말씀. 다이어트 음식을 맛으로 먹을 순 없지만 샐러드에 파인애플이 들어가게 되면 새콤달콤함을 가미할 수 있어서 풍미를 살려주게 되지요.

이런 파인애플은 열량이 상대적으로 낮으면서 식이섬유 함량은 높아, 열량이 높고 식이섬유가 적은 다른 식품보다 더 훨씬 오래도록 포만감을 유지해 줄 수 있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파인애플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모든 음식은 "과함이 부족함만 못하더라..."라는 말처럼 파인애플 역시 한꺼번에

너무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지만

적당한 섭취는 놀라운 효과를 주는데요.

맛있는 파인애플 드시고 건강해지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