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일상생활 유용 Tip

[파일이동 오류] "USB에 파일을 이동 저장이 안될 때" 해결법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좀thethethe 2022. 4. 9. 10:22
반응형

USB용량이 많이 커지면서 점차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USB에 무언가 파일을 옮기려하는데 용량이 작은 파일은 이동이 되지만 용량이 큰 파일의 경우에는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뜨는 것을 본적 있을거예요.

 

그렇다면 USB 사용을 그냥 포기하시나요? 

저도 같은 경험을 한적이 있는데요.

 

왜 안될까 고민하다가 USB 용량이 가득 찬 줄알고 파일을 지우고 나서 다시시도를 해본적도 있고요.

그런데 문제는 파일용량을 충분히 지우고 나서도 혹은 포맷을 새로 시키고 나서도 달라진 점은 없다는 것이지요. 모두 안됩니다.

처음에는 USB가 대용량 파일 이동은 안되는 USB인 줄 알고 다른 USB를 썻던 적이 있었습니다.

해결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USB의 속성에 들어가 보신다면 아래와 같이 파일 시스템에 FAT32라고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문제 해결은 바로 이 파일 시스템에 있습니다.

 

옮기려고 했던 파일이 혹시 4GB가 넘는 거라면 바로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는데요.

 

이는 바로 USB의 파일 시스템 포멧이 FAT32 이기 때문인 것이지요.

FAT32 형식은 '하나의 파일에 대해서는 최대 4GB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는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결법은 아래와 같이 간단합니다.

즉, 파일 시스템을 바꾸어 주면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해결법>

 

바로 파일시스템 형식 FAT32를 NTFS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포멧을 하면서 파일 시스템 형식(NTFS형식으로)을 재설정하는 방법 (단, 저장되어 있는 파일들이 모두 삭제된다)

 

FAT32를 NTFS로 바꾸어 주고 포맷을 진행하면 되는 것이죠.

간단하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