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일상생활 유용 Tip

[건강상식] 여러분 편도결석의 최악 사유는? 똥냄새...제거법?

by 좀thethethe 2021. 7. 8.
반응형

여러분 편도결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방광에 생기는 요로결석은 들어봤는데 편도결석이라는게 또 있는지는 처음 알았는데요.

결석이란?

흔히 몸속에 생기는 단단한 물질을 말하는데요. 네이버에서는 아래와 같이 설명을 해놨습니다.

저도 예전에 요로결석으로 고생을 해서 충격파로 깨부수어 빼낸적이 있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이외에도 몸속에는 이런 다양한 결석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설하고...


자 그렇다면 편도 결석이란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편도 결석의 경우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돌처럼 단단한 물체는 아닙니다.

결석은 단단하지만 편도결석은 노랗게 생긴 알갱이를 말하는데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양치를 하거나 재채기를 할때 가끔씩 입안에서 노란색 알갱이가 나온 경우를 경험해 보셨을 건데요. 이 노란 알갱이의 냄새는 지독하죠. 그야말로 음식 썩는 냄새, 혹은 흔히 말하는 똥냄새 되시겠습니다. 

 

이 노란 알갱이의 정체가 입냄새의 원인인 '편도결석'이라고 불리우는데요.

 

편도결석은 왜 생기나?

편도결석은 편도선에 있는 구멍 사이에 낀 노란 알갱이를 말하는데요. 보통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 찌꺼기가 구멍으로 들어가서 세균이 번식해 부패되면서 만들어진 좁쌀만 한 크기의 덩어리가 되는 것이지요. 편도선에는 원래 작은 구멍(편도선와)이 있는데, 음식물 찌꺼기가 입 안에 남아 있거나 편도선염이 있으면 잘못하다가는 이 구멍 안에 편도결석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혹시라도 음식을 먹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목에 이물감이 없어지지 않거나 이를 닦았는데도 오히려 입냄새가 없어지지 않고 심하게 나면 편도결석을 의심할 수 있는 것이지요. 구강상태가 청결하지 않거나 편도선염이 있는 사람에게 많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편도결석을 가진 사람들은 구강 내에 세균이 증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청결히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편도결석은 흔히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따로 치료를 받는 다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똥냄새가 입안에서 지속 될 수 있는 원인이기도 하기 때문에 제거해 주는 것이 맞겠지요.

편도결석 어떻게 제거하나?

편도 결석 알갱이는 어느정도 크기가 커지거나 할 경우에  침을 뱉거나 양치질을 할 때 저절로 빠져나올 수가 있습니다.

거울로 보여진 편도결석은 생겼을 때 면봉 등으로 빼내면 환부에 염증이 생길 수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병원에서 소독한 의료 도구를 이용해 빼내거나 가글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편도결석은 빼내도 그 자리에 다시 생기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이유는 구멍이 있기 때문인 것이지요. 편도결석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수술 즉 편도선절제술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편도결석 예방법은?

편도결석은 우선, 평상 시 구강 위생에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한데요. 양치질을 자주 하고, 수분을 조금씩 자주 섭취해 구강 인두를 건조하지 않게 해야 한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 말고, 금연·금주하는 것이 좋고요. 알고는 있지만 누가 스트레스 받고 싶어서 받는 사람이 있겠습니까?

 

그럼 즐겁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