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Stock_세력주 분석

[매집차트 잡는 방법] OBV 보조지표를 활용하여 세력 매집 흔적 확인법 (슈퍼개미 김정환님 활용)

by 좀thethethe 2021. 1. 31.
반응형

아마도 보조지표만을 투자도구로 맹신하는 고수들은 없는데요.

 

주린이 분들은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뭐든지 기대고 싶은 마음이 있고 그러다보니 각종 보조지표들을 믿고 이를 활용하여 투자하고 있기도 합니다. 

 

보조지표는 각각의 지표마다 산출방식이 있기 때문에 어느 지표가 절대적으로 맞다는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보조지표마다의 산출법과 의미를 이해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수도 있겟지요..

 

언제나 그렇듯 주식에서는 정답은 없으니까요

동일한 현상을 놓고도 "그때는 맞고 지금은 틀리다" 혹은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렸다" 가  바로 주식시장 아니겠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주식이외에 부동산 투자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OBV (On Balance Volume) 지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각자 개인별로 투자법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많죠.

 

수많은 투자법과 보조지표들

수많은 투자법과 보조지표들이 있고 이를 활용하는데요. 가령 누구는 상따, 누구는 하따, 누구는 시초가 매매, 누구는 종가베팅, 누구는 장중매매도 하고 누구는 장중매매는 사절이기도 하고요.

 

누구는 볼린저밴드를 맹신하고 누구는 이치모쿠 산(一目山人), 즉 일목산인이 개발한 일목균형표를 이용하기도 하고요

누구는 Envelope 차트의 상단 하단 갭 활용해서 투자를 하기도 하고요 , 누구는 RSI, Stochastics, MACD, CCI 등등등....

수없이 많은 보조지표도 매매에 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 모든 보조지표는 후행성이라는 사실.

 

오직하나 거래량만이 선행성을 띄고 있다는 것은 주식 투자를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기본중에 기본으로 알고 있는 사항이죠..

아무튼 그 거래량을 기준으로 잡고 지표를 만들어낸 것이 바로 OBV 지표.

 

 OBV (On Balance Volume) 지표

OBV지표는 기술적 분석의 원조이며, 주식시장의 대예언가로 알려졌던 조셉 그랜빌(Joseph Ensign Granville) 만든 지표인데요

조셉 그랜빌

보조지표로 이후 많은 트레이더들이 사용하면서 잘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Joe Granville이라고도 불렸던 Joseph Ensign Granville (1923 년 8 월 20 일 – 2013 년 9 월 7 일)은 금융 작가이자 투자자였는데요.  그는 OBV 개념을 창시하고 주식 가격의 큰 변화없이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하면 결국 가격이 급격히 상승 할 것이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주장을 했었지요. 

 

주식 OBV 지표란

OBV는 On Balance Volume의 약자로써, 거래량을 기준삼아 만든 지표이고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거래량분석을 통해 분석하는 기법이고요.

결국 OBV는 과거 가격 및 거래량 정보를 활용하여 금융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 상품 및 기타 금융 자산의 미래 가격을 예측하려는 기술적 분석중에 하나가 되었죠.

 

 

주식 OBV 지표의 의미

주식에 있어서 거래량이 의미하는 바는 상당히 큰데요... 아니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죠, 모든 고수들의 매매에 있어 가장중심이 되는 지표로 사용되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단기 투자를 기본으로하는 제시 리버모어를 위시해서 단타, 중장기 투자까지 거래량 분석은 기본입니다. 아무튼 OBV역시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거래량분석을 통해 주가의 향후 흐름을 예측해 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OBV를 통해서 세력이 주식을 매집하고 있는 단계인지 혹은 분산 단계에 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OBV의 원리는? 

주가가 이전 거래일에 비해서 상승했을 때의 거래량에서 하락했을 때의 거래량뺀 거래량을 매일 집계하여 표시하는 것. 이렇게 함으로써 주가를 움직이는 주도세력이 특정 종목에서 점차 물량을 늘려가는 것인지 혹은 발을 빼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는 의미가 있고요. 

 

 

물론 거래량 자체가 모든 것을 말해주는 것도 아니고 때로는 자전거래와 같이 거래량을 왜곡할 수 있는 움직임들도 있기때문에 표면적으로 OBV를 맹신하면 안되는 점도 분명히 있긴합니다.


OBV는 상승한 날의 거래량 - 하락한 날의 거래량

 

OVB 지표로 예측 가능한 점

거래량은 중심으로 세력이 매집하고 있는지 혹은 물량을 넘기고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주가 상승 혹은 하락을 예측할 수 있음. 아래 네가지 경우를 통해서 OBV를 실제 매매에 어떻게 대입해서 활용이 가능한지 알아봤습니다. 


1. 주가는 하락하고 있으나 OVB선은 Signal 선 위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세력에 의해 매집이 진행중이며 향후 주가 상승 상승가능성 있음

 

대성엘텍 최근 주가고 주가가 상당히 Fluctuation이 심한 상황이나 OVB 선은 위쪽에서 놀고 있고 결국 상승을 계속적으로 이끌고 있음. 대성엘텍은 대주주 변경가능서 뉴스가 있죠.

2. 주가는 상승하는데 OVB선은 Signal 선과 함께 횡보한다.

▶세력에 의한 개미에게 물량넘기기가 진행중이며 향후 하락 가능성 예측

 

3. 주가가 보합권에서 횡보하고 있으나 OVB선이 Signal선 위로 상승한다.
▶ 세력이 매집중이므로 조만간 시세분출 차원에서 주가 상승 예상

정말 좋은 예가 바로 KEC가 될수 있겠는데요. 급상승후 OVB 선이 지속적으로 지켜주고 있는 모습 볼수 있습니다.

 

4. 주가가 보합권에서 횡보하고 있으나 OVB선이 Signal선 아래로하락한다.

▶ 세력이 물량 털기 중이므로 조만간 주가 하락 예상

마땅한 것을 찾기가 힘드네요..

 

자 오늘은 OBV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투자에 참고하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