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Book(주식) & ...

[책소개] 데이트레이딩 최고 바이블_제시 리버모어 책_주식 매매하는 법

by 좀thethethe 2020. 4. 15.
반응형

 

책소개의 제일 첫번째에 자리했어야 했는데.....좀 늦었네요...아시는 바와같이 그는 데이트레이딩의 전설이죠. 비록 말년은 권총 자살이라는 비극으로 끝났지만 그의 트레이딩기법은 후세 거의 모든 단타개미들의 롤모델이 되기도 했고요.

아무튼 저 역시도 그의 이름을 수도없이 회자되고 많이 들어보았지만 저도 이제서야 책을 읽어보네요. 아무래도 오래전 사람이다 보니 그랬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책을 읽는 내내 왜 그가 위대한 투자자였는지 마음속 깊이 느끼게 되었고요. 이미 책내용을 다 알고 있었는데요. 무슨말이냐면 주식고수들이 그의 말을 차용해서 경험담을 쏟아냈기때문이지요.

이책은 주식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 보다는 어느정도 경험이 있는 투자자에게 그 책에서의 내용 감동(?)이 배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 원칙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인데요.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해서, 즉 돈을 잃지 않기 위해서 리버모어는 참고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죠. 하루에 쓸만한녀석을 진입하기위해 배고픈 사자처럼 기다려야한다고 제가 다른 블로그에도 썼는데요. 리버모어는 벌써 수십년전에 이를 익히고 설파했죠. 시장에 진입할 때나 청산할 때는 확실한 이유가 있어야 하며, 잘못된 판단을 했다면 곧바로 손을 털고 나와야 한다고 손절매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고요. 이는 현대 주식투자자들에게도 제1의 원칙이 되고 있기도하고요.

 

그의 책 "주식 매매 하는법"의 핵심은 전환신호가 나타나면 피라미드기법 즉 분할매수/추격매수로 접근하여 수익을 내라 라는 것이죠.

밑에 그의 투자전략은 좀더 자세히 기술해놨습니다.

저는 이책을 읽으면서 전율을 느꼈는데요.
그가 말한 원칙들이 큰틀에서 소위 고수들의 투자 원칙과 그 맥을 같이한다는 건데요. 리버모어는 투자의 정석이라고 느껴졌습니다.. 경외심이 들었고요.

 

더불어서 몇가지 포인트가 있는데요.

주식 거래자는 4가지 감정(무지, 희망, 공포, 환희)을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역시 성공하기 위한 4가지 특성 (경험, 관찰력, 수학적 계산능력, 기억력)이 필요하다라는 점인데요.

매매할때마다 느끼지만 자신과의 싸움...다시말해 자신의 감정을 잘 컨트롤할 수 있어야 뇌동매매를 하지 않는다라는 절대적 진리를 얘기하고 있고요.
빠른 수학적 계산 능력은 매매를 할 때 포지션의 크기를 계산하거나 주가의 등락 등에 영향을 준다고하네요. 비중베팅 이겠지요.
또한 관찰력은 남들과 다른 미묘한 포인트를 발견해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경험이 부족하다면 새로운 상황에서 판단력이 흐려질 수밖에 없다고하고요. 백번 읽어도 맞는 말이네요. 경험이 뒷받침되지 않은 투자자는 준비가 부족한 것이니 말이죠. 암튼 경험부족인 이 때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다음 번에 다시 똑같은 상황에서 실수하지 않기 위한 기억력, 즉 매매에 대한 복기와 기록이 아주 중요하다라는 것이죠. 복기는 더이상 언급하면 잔소리죠 머...

 

 

제시리버모어 투자기법

그의 기법은 주식투자가 사라지지 않는한 계속적으로 회자되고 성공하는 후세대들이 같은길을 밟을텐데요.

첫번째 원칙은 어떠한 원칙도 모든것을 설명하거나 절대적인 비법은 없다라는 건데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주식은 대응이다”라는 말의 근간이고요.
두번째 각종차트와 보조지표가 사용되지만 절대적인 것은 없으니 반복적 훈련과 원칙준수만이 살아남는 길이다 라고 설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환 신호에 따른 매매만 해야한다고 하고요.

인내심
인내심에대해서도 강조하는데요. 두가지가 경우가 있고요. 첫째는 매수시 인내심을 통제해서 정말로 원칙에 맞는 종목이 나올때까지 인내해야한다는 점, 둘째는 매도시에 인내심을 키워 너무빠른 매도로 수익을 극대화해야란다고 말이지요.

피라미딩 전략
그가말하는 피라미딩 전략은 분할매매인데.
엄밀히말하면 물타기 분할매수가 아닌 강세장에서의 불타기로 추가매수를 해야한다는 접근법입니다.
그는 도박이란 풀미수를 땡겨 한종목에 한번에 몰빵하는 것만큼은 진정한 도박이라고 주의를 요했고요.
이렇게 투자를 하면 판단력과 이성을 상실해 깡통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리고는 강제장투 즉 비자발적 매매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말이지요.

짝짓기매매와 시장선도주
선도업종에 대해서 투자를 진행해야하고 짝짓기매매에대해서도 언급했고요.

시간요소
시간요소란 거래의 시기를 의미하며 적절한시기에는 시장에 진입하고 빠져나와야한다고 말이지요. 성공적인거래는 인내심을 가지고 자긴이 원하는 시점에 투자원칙에 따라 거래할때만이 성공할 수 있다고 말이지요.

전환신호
전환신호에 진입을 해야하고 전환신호를 넘어설때는 추격매수가 된다고 말이지요 주의를 기울여야한다고요.
그럼 그가 말하는 전환신호는??
첫째 이중바닥(쌍바닥)
둘째 박스권 돌파
셋째 수렴후 돌파
넷째 특정가격대 돌파
다섯째 손잡이달린 컵모양

위험신호
고점에서 거래량폭발의 경우, 즉 세력은 물량을 넘기고 떠난...

 

자금관리원칙
그는 여러번 파산을 하고 자금관리원칙을 얘기합니다. 주식계좌의 돈은 사이버머니 이기때문에 실제로 인출되기 전까지 돈을 번것은 아니다라고 말이지요. 그엏게 하지 않으면 투자원금이 불어나지만 반대로 손실의 기회도 그만큼 커지는 것이기 때문이지요.
왜 고수들이 일정한 수익금은 인출하고 투자금을 유지하는지 리버모어는 100년전 미리 알고 있었다는 것이지요.

쉬는 것도 기회
초보마인드는 현금으로 들고 있으면 뭔가 손해나는것 같고 계좌의 돈을 몽땅 투자해놓아야된다는 생각이 제게도 머리속을 채울때가 있었는데요. 그만큼 바보같은 짓도 없었죠.

 

 ——————————————————

또다른 책인데요...

 

 


제시 리버모어가 주인공이지만 가명 래리 리빙스턴이란 이름으로 등장하는 그의 일대기....어느주식투자자의 회상 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