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일상생활 유용 Tip

[계란 난각번호] 계란 가격 차이가 왜 이렇게 많이 나는 걸까? 답은 난각번호에 있다. 산란일자 표기?

by 좀thethethe 2020. 9. 1.
반응형

여러분들은 계란은 어디서 구입하시나요?

계란을 사러 마트에 가면 계란 가격이 천차만별이더라고요.... 대충은 아... 이것은 중국산 일거야...그렇지않고 이렇게 싼가격에 계란을 공급할 수 없겠지? 라며 스스로에게 자문자답을 하곤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왜이렇게 계란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 걸까요?
정답은 난각번호에 있다. 여러분들 혹시 난각 번호라고 들어보셨는지 모르겠네요.

계란 난각번호란 계란껍데기(난각)에 산란일자를 표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난각번호에 대해서 좀더 알아볼까요?

더보기

예전에 계란에 대한 관리가 철저하지 않을 때에는 계란 공급업자들은 유통기한을 산란일자를 기준으로 산정해야 하지만 일부 양심없는 농가에서는 ‘포장일자’를 기준으로 산정해 표시하는 문제가 있었다고하네요. 이것은 바로 수요와 공급의 법칙에 따라 계란 값이 떨어지면 농가에서 계란을 장기간 보관하다 적절한 때에 가격이 오르면 포장해 판매하는 식인데요.
무슨 계란이 미리 녹색일 때 따 놓았다가 판매하는 감귤도 아니고 신선식품을 이렇게 고무줄 처럼 유리한 때에 거짓으로 일자를 조정하여 판매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되는 상황이었던 것이었지요.

[계란 난각 번호]
아래 그림은 계란에 자세히 보시면 무슨 글씨 같은 것이 써있는 것을 보게 될 텐데요.
이게 바로 난각 번호랍니다.
바로 산란일 + 고유번호 + 사육환경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맨 마지막 번호가 중요하답니다.

 

 

 

 

 

우리집에 배달은 계란을 직접 찍은 것인데요...
밑에 파란색으로 번호가 쓰여져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전에 시행 예정이었던 계란껍데기(난각)에 산란일자를 표시하는 제도를 2019년 2월 23일 부터 실시했는데요. 식약처와 농식품부는 소비자의 알권리와 선택권 강화를 위해 ‘계란껍데기 산란일자 표시제도’를 추진해 왔었고요.. 그게 바로 무르익어 여기저기 업체별로 전파가 된 상황이네요.

 


아무튼 그래서 19년 2/23일 부터 생산되는 계란에는 난각에 기존 생산자고유번호, 사육환경 등과 더불어 산란일자까지 10자리 숫자가 표시된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난각에 ‘1012M3FDS2’라고 표시돼 있다면 앞에 4자리 1012는 10월12일에 생산된 계란이라는 뜻이며, M3FDS는 생산자의 고유번호를 뜻한다고 하고요. 마지막 2는 ‘사육환경번호’네요.



사육환경번호 ‘1’은 방사, ‘2’는 평사, ‘3’은 개선케이지, ‘4’는 기존케이지를 의미한다.


 

 

 

 

따라서 마트에서의 계란가격은 4번을 붙인 경우를 많이 봤늗데요. 대개 가격이 많이 저렴한 경우가 많지요. 1번은 비싸고 4번은 가장 저렴하겠지요.

계란에 부여된 사육환경 번호는 단순히 산란계 사육장의 규모와 형태에 따라 나눈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 특히 방사형 사육에 대해 호의적 분위기가 형성돼 있는 반면 케이지 사육에 대해선 부정적 이미지가 강하다보니 ‘방사형은 좋고 케이지는 나쁘다’는 논리로 이어질 수 있다고하네요.

하지만 방사형태에 따라 계란의 품질이 달라진다는 아직까지 명확한 연구 결과는 없다고 하네요.
분명한 것은 방사형에서 키워진 닭이 더 예쁘고 성격도 좋고 할거예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