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Stock_ 단타 매매원칙

[쉬어가는 날]매매복기+손실로 인한 괴로움

by 좀thethethe 2020. 8. 7.
반응형

몇일전까지 잘 유지되던 계좌가 마이너스가 많이 났다...
매매복기를 하면서 자신의 잘못을 바로 잡고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매매당시 시점을 돌아보고 왜 이때 매수 근거를 찾았고 왜 매수를했는지 그리고 왜 어떤 이유에서 매도를 했는지 돌아보는게 바로 복기다. 

나의 패턴을 돌아보면 
처음 투자를 시작했을 땐 마구 들어가고 마구 무너지고 ....멘탈도 무너지고 
그런데 복기를 시작하고 한동안의 시간이 지나자 실수는 줄었다.
다만 잘 나가다가 어떤날은 무너지는 날이있다.. 벌어놓은 수익을 다 까먹거나 하게되면 특히....




이런날을 맞닥뜨릴 때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는 것인가?
내가 투자로 성공할 수 있을까?

이또한 극복의 대상이고 지나쳐야할 과정이라고 자위를 해보건만....쉽지는 않다.

그래서 하나 얻은 수확은 
바로 안되는 날은 쉬어가야 한다는 것...
훗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깡통을 차면 안되는 것이고 작게 손실로 막아야 한다.


매매를 조심해야 할 날은?

- 빵빵 거래대금 터지고 주도주도 보이고 하는 날은 아무종목이나 잡아도 상관없음
- 단 주도주가 안보이고 강한 이슈가 보이지 않을 때는 주의해야함
- 단순히 순간적으로 올랐다고 절대 매수금지
- 지지라인을 보고 들어가야함
 -->2020년 8/6일 그많은 종목중 왜 매니저는 고르고 골라 3종목 레몬역시 종목선택을 했는지 상기해봐야함

 즉...먹을 종목이 없는날은 올랐다가 지지 (피벗2차)해주는 것보고 아주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함
-이슈가 있을 종목 판단해서 보수적으로 매매해야함




그런데 매매를 쉬어가야 하는 날을 판단 하는 것 자체가 어느정도 경지에 올라야 한다는 사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