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애드센스(Adsense) & 1인 마케팅

[애드센스 분석팁]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내 포스팅 중 수익이 높을 글 알아보기

by 좀thethethe 2020. 10. 4.
반응형

애드센스를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제 이런 궁금중을 가질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수익이 매일 한결같진 않을 테고 들쭉날쭉할텐데.....

대체 왜 그런 걸까요? 저도 너무 궁금해서 이부분을 해결하려고 공부도 많이 했는데요.

오늘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어떤날은 방문자 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광고 수익은 높고

반대로

어떤날은 방문자 수가 상당한데도 불구하고 광고 수익은 기대보다 떨어지고

결국

"내 포스팅 중 어떤 글에서 수익이 발생한 거지?" 라는 질문...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방법인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내 포스팅 중에 수익이 발생한 글들을 알아보고 얼마나 수익이 났는지? 말이지요.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가 연동되어 있나요?

오늘 수익 발생 포스팅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가 서로 연동되어 있어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 후 "홈→관리→속성→애드센스 연결" 을 눌러 먼저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를 연동시켜놓아야 합니다. 이렇게해야지만 나의 애드센스 데이터를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분석이 가능하니까요.

애널리틱스 관리→애드센스 연결

애드센스 연결이 되었다면 이렇게 화면이 보일 겁니다.


연결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되고요. 아마도 연결하면 바로 활성화가 되는 것은 아니고 일정 시간이 걸리는점은 참고하세요. 

애드센스 연결된 화면

자 다음은 나의 포스팅 글에 대한 수익창출 여부를 확인해 볼텐데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수익 포스팅 알아보기

자 이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나의 포스팅 중 어떤 글이 얼마나 수익을 내는지 알아볼 차례인데요.
 "행동→게시자→게시자페이지 접속" 이렇게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게시자 메뉴 항목 세부적으로 알아보기

게시자 페이지는 위와 같은 화면으로 나오는데요. 그렇다면 과연 각 항목별 의미가 어떤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1. 게시자 노출수 : 우리가 작성한 포스팅에서 노출된 총 광고의 갯수
2. 게시자 노출범위 :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게재율"과 동일한 항목임
                          광고노출수 / 총 광고요청 x 100으로 계산되는 총 광고요청수 대비 광고노출수 비율
3. 게시자 수익창출 페이지뷰수 : 구글 애드센스의 페이지뷰와 동일. 즉 광고가 걸린 페이지뷰의 양이고요.
                            단 1개라도 걸리면 여기에 체크가 되는 것이죠.
4. 세션당 게시자 노출수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산정하는 세션수 대비 게시자 노출수 비율.
                          쉽게 말하면 광고가 노출된 페이지 대비 광고 노출 개수 (게시자 노출수/ 게시자수익창출 페이지뷰)
                         즉 페이지마다 광고가 몇개씩 붙는지 확인가능한 지표.

 

5. 게시자 조회 가능 노출수 비율 : 실제 유입된 사람이 본 광고 노출수 / 게시자 노출수
6. 게시자 클릭수 : 광고가 실제 클릭된 횟수. 
7. 게시자 CTR : 노출된 광고대비 광고 클릭 수 (게시자 클릭수/ 게시자 노출수)
8. 게시자 수익 : 발생한 총 수익
9. 1000회 세션당 게시자 수익 : 1000회를 가정해 기존 발생한 CPC 광고 단가로 추정하는 예상 수익
10. 게시자 eCPM : Effective CPM 

 게시자 페이지 분석하기

포스팅별 수익이 제각각임

보고서의 게시자 수익으로 내림차순으로 정리해 보았고요. 재미있는 분석 결과가 나오는데요.
두개의 포스팅 글을 비교해 보면요.

●  2 페이지뷰에, 광고클릭은 1번인데 수익은 $0.90
● 88 페이지뷰에, 광고클릭은 29번인데 수익은 $0.37

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사항이 바로 페이지별로 광고 단가가 다르다는 사실인데요.
각각의 페이지를 들어가보고 확인해 보면 어떤 페이지에 어떤 광고가 실렸었고 광고 단가가 어떻게 달라졌는가 확인할 수 있죠.

 게시자 페이지 분석을 통한 시사점

여러분들도 가끔은 자신의 블로그를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고요. 블로그를 분석하다보면 어떤 패턴이 보일 수가 있습니다. 저도 광고 단가가 다른 포스팅은 어떤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블랙키위와 우버 서제스트를 활용한 키워드 단가 분석에 대해서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이부분을 참고하면서 글을 쓰면 더욱 도움이 될 듯 하네요.

2020/08/16 - [블랙키위 사용법] 블랙키위를 활용한 롱테일 키워드로 방문자 수 늘리기

 

[블랙키위 사용법] 블랙키위를 활용한 롱테일 키워드로 방문자 수 늘리기

블로그를 키우는 방법들은 여러가지가 공개되어 있는데요. 저도 블로그를 2년 이상 하다보니 어떤글은 방문자가 많고 어떤글은 방문자가 없고 그렇더라고요. 굉장히 고민도 많이하고 어떻게 방

kiwoom-wang.tistory.com

2020/09/11 - [황금 키워드 찾는법] 우버서제스트를 활용하여 SEO 글쓰기

 

[황금 키워드 찾는법] 우버서제스트를 활용하여 SEO 글쓰기

여러분들 "SEO 글쓰기"를 아시나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번역하면 검색엔지 최적화라는 뜻이며 따라서 SEO 글쓰기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따른 글쓰기를 말하는 것이지요. 사실은 제

kiwoom-wang.tistory.com



아무렇게나 막 써제껴 내려간 포스팅이 아니라 특정 목적으로 어떠한 주제를 잡아서 쓴경우에 상대적으로 광고 단가가 높다는 사실을 알아냈고요. 

포스팅을 할때 이런점을 고려해서 글을 쓴다면 광고주들 역시 좋아하는 구나라고 말이지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