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블로그 강화(Boost) 방법들

[황금 키워드 찾는법] 우버서제스트를 활용하여 SEO 글쓰기

by 좀thethethe 2020. 9. 11.
반응형

여러분들 "SEO 글쓰기"를 아시나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줄임말로 번역하면 검색엔지 최적화라는 뜻이며 따라서 SEO 글쓰기는 검색엔진 최적화에 따른 글쓰기를 말하는 것이지요.

사실은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을 여기저기 언급해 놓았습니다만, 초창기의 제 블로그 글쓰기는 저를 위한 투자 일기장의 느낌으로 글을 썼었는데요. 주식 투자에 대한 복기를 하고 시간이 지나고 나서도 그런 기억을 잊지않고 돕는 도구로써 말이지요. 그런데  이 뿐만 아니라 글쓰기가 부업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그때부터 다양한 주제로 글을 쓰기 시작했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다양한 소재들을 다루게 되었고요.

그런데 말이지요. 글은 늘어나지만 수익은 글이 늘어나는 만큼 쑥쑥 늘어나지 않더라고요.

도대체 왜 그럴까?라는 고민을 많이 했구요.
여기 저기 많이 기웃거리기도 하고 인터넷을 찾아본 결과.....

중요한 점은 "키워드" 라는 사실이지요. 제가 쓴 글은 넓디 넓은 인터넷 공간을 떠돌면서 검색을 통해 원하는 사람에게 매칭이 되는데요. 그러다보니 사람들이 많이 쓰는 키워드여야하고 또 그렇지만 희소성도 있어야하고...
그래야 경쟁률도 약하고 상위노출 가능성도 커지는 것이고요...

제가 이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블랙키위사용법을 통해서 롱테일 키워드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참고하시면 되고요.

2020/08/16 - [블랙키위 사용법] 블랙키위를 활용한 롱테일 키워드로 방문자 수 늘리기

[블랙키위 사용법] 블랙키위를 활용한 롱테일 키워드로 방문자 수 늘리기

블로그를 키우는 방법들은 여러가지가 공개되어 있는데요. 저도 블로그를 2년 이상 하다보니 어떤글은 방문자가 많고 어떤글은 방문자가 없고 그렇더라고요. 굉장히 고민도 많이하고 어떻게 방

kiwoom-wang.tistory.com

자 그렇게 우리는 키워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좋은 키워드를 찾기 위해서 노력을 하지요.

검색을 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검색어 즉 키워드를 입력하고 나오는 첫 페이지의 결과물들을 살펴보고 클릭을 하게 되는데요. SEO의 중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노출 대비 클릭률 (CTR) 인데요. 이게 어느정도 된다는 의미이고 사람들이 찾는 주제이기 때문에 클릭을 많이 받았다고 해석이 되죠.

 

첫페이지에 나온 검색 결과 주제들을 살펴보면 사람들이 어떤 목적으로 검색을 했는지 알 수 가 있습니다.

또다른 SEO 요소중의 하나는 바로 방문자가 해당 글 페이지에서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가 인데요. 이것은 클릭을 해서 들어가 보면 단순히 어그로성 글이 아니라 충분한 내용을 가지고 방문자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끌 수 있는 충분한 내용이있다면 방문시간은 길어지고 해당 컨텐츠는 목적성을 만족 시키는 것이지요.

또다른 SEO 요소중의 하나는 바로 이탈률 인데요. 방문자가 클릭을 해서 들어왔다고 가정해 볼게요. 방문자는 내용에 만족했다면 끝까지 글을 볼것이고 흥미를 느꼈다면 다른 글들까지 보고 나갈 겁니다. 
이탈률은 바로 방문자가 첫페이지만 보고 (다른 연관 글들을 살펴보지 않고) 떠나는 비율을 말하는데요.


이탈율역시 해당글의 검색엔진 상위 노출과 연관이 있고요. 이탈률이 적다면 포스팅한 글들이 상위 랭킹에 위치할수 있게 되겠지요.


자 그럼 이제 키워드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두번째로 CPC가 높은 키워드를찾는 방법을 알아 볼까요?
블랙키위를 사용하는것도 방법이지만 우버서제스트는 연관 검색어도 잘 보여주고 키워드별로 CPC도 깔끔하게 보여줘서 더 좋은것 같네요.

아래 주소를 클릭하면 우버서제스트로 갈 수 있고요.

https://app.neilpatel.com/

 

Ubersuggest

 

app.neilpatel.com

 

 

이 사이트는 키워드를 통해서 유입되는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이고요


우선 검색어를 한글을 써야 되기 때문에.
검색 언어를 Korean으로 바꾸어 줍니다.

 

 

그리고 옆에 keword idea를 클릭해 주면 되는데요

검색어로 떡갈비로 넣고 검색하게 되면 이렇게 뜨게 됩니다.
Volume은 검색량이고요. CPC가 바로 Click per Cost로 클릭 단가를 말하는 것이고요
SD는 키워드의 경쟁률을 말하는 것이랍니다. 높을수록 경쟁률도 높은 것이고요.

 

 

 

 

 

옆에보면 어디서 검색이 되었는지도 자세히 알수가 있네요.

이렇게 주로 노출되는 사이트의 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1등은 나무위키
2등은 만개의 레시피
3등은 티스토리
4등은 티스토리
그리고 네이버도 있구요

자 이제 키워드의 CPC도 확인하고요 검색량도 확인했고요>

사람들이 어떤것을 원하는 것인지 조합을 해서 키워드를 만들면 되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