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Stock_테마주 정리

빈살만 사우디 네옴시티란 무엇인가? 네옴시티 관련주 총정리 (원전, 건설)

by 좀thethethe 2022. 8. 10.
반응형

온통 사막으로 이루어진 사우디에 새로운 도시가 건설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바로 "네옴시티" 라는 건데요.

 

네옴시티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네옴시티 관련주 역시 살펴보도록 할게요.

네옴시티 개요

네옴시티는 사우디의 북서부 홍해 인근의 약 26,500㎢의 크기 부지에 들어서는 사우디의 미래도시인데요.

26,500㎢는 서울의 44배 면적의 크기라고 합니다. 대단한 규모이고요. 총예산 607조원 규모의 대규모 복합 프로젝트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우디는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대통령과 같은 국가를 총 책임 지는 실세인데요. 지금까지 석유에만 의존하는 나라를 미래를 위해서 좀더 첨단 제조업 중심의 국가로 전환하겠다는 발상인 것이지요.

사우디도 석유가 고갈되면 무엇으로 먹고 살아야 할지 고민한 결과가 아닌가 합니다.

 

1차 완공 목표는 2025년 도시에 필요한 주택, 항만, 철도, 에너지 시설등 기반시설

네옴시티는?

 총 3개로 구성이 되는데요.

첫째, 대규모 친환경 산안 관광 단지인 "트로제나".

둘째, 바다위에 떠 있는 팔각형 모양의 첨단 산업 단지 "옥사곤"

셋째, 길이 170km에 달하는 자급자족형 직선도시인 " 더 라인"

 

트로제나

트로제나에는 가상 건축 및 엔지니어링 혁신과 실제를 혼합하는 맞춤형 경험을 중심으로 6개의 독특한 개발 지구가 들어설 설 예정임.

트로제나는 Aqaba 만 해안에서 5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고도는 1,500m에서 2,600m에 이르고 면적은 거의 60평방 킬로미터에 해당함.

 

옥사곤

OXAGON 은 사람, 산업 및 기술이 어우러진 미래 제품을 위한 미래 공장이 들어설 예정.

이곳은 혁신가와 기업가의 연구실이 위치하며 아이디어를 제조업으로 구체화 시킬 수 있는 도시가 될 예정.

또한 완전히 자동화된 항구는 통합된 물리적 및 디지털 공급망을 통해 탁월한 연결성을 제공예정.

옥사곤은 사우디 아라비아의 지역 무역 및 상업에 기여하고 글로벌 무역 흐름의 새로운 중심이 될 것으로 예상

 

더 라인

더라인은 도로, 자동차 또는 배기가스 배출이 없고 100% 재생 에너지로 운영되며 토지의 95%가 자연을 위해 보존예정

이 시설은 전통적인 도시와 달리 교통과 기반 시설보다 우선시될 예정이며, 따라서 너비는 200m에 불과하지만 길이는 170km, 해발 500m에 해당.

THE LINE은 900만 명 규모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게 되며 단 34평방 킬로미터의 면적에 건설될 예정.

이는 인프라 설치 공간을 줄여 도시 기능에서 전례 없는 효율성을 창출함

주민들은 20분의 종단 간 환승으로 고속철도 외에도 도보 5분 이내의 모든 시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네옴시티 관련주

 

원전주

윤석열 정부에서도 원전에 대한 관심도 높고 하기 때문에 사우디 원전을 따내기 위한 노력을 할 것으로 보임.

원전관련주 포스팅 참고

2022.06.22 - [테마주]원자력_원전 관련주

 

[테마주]원자력_원전 관련주

이제 전기 요금인상은 불가피한데요. 그동안 현실을 무시한채 탄소 제로니 태양광이니 하면서 원자력 발전소 건설안을 폐기하고 가동중이던 원자력 발전소까지 가동을 중지하겠다고 공언한 결

kiwoom-wang.tistory.com

건설주

-희림 

  이전에 카타르에서 설계용역을 수주한 이력

-한미글로벌

 네옴 더 라인 프로젝트 관련해서 수주한 이력

-삼성물산

 현대건설과 컨소시엄 구성해 네옴시티 더라인 터널 공사 수주 (수주액 1조 3천억)

-현대건설

 삼성물산과 컨소시엄 구성해 네옴시티 더라인 터널 공사 수주


서울 44배 '네옴시티' 참여땐 제2 중동 붐

빈살만 11월 방한

에너지·주택·통신 진출 기대
사우디 원전 수주전도 탄력

수정 : 2022.08.10 08:28:31

사우디아라비아가 2025년 1차,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네옴시티'는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모두 눈독을 들이고 있는 사업이다. 총사업비가 650조원에 달할 만큼 거대한 데다 원자재 공급망 교란 상황에서도 막대한 오일머니를 쥐고 있는 대표 지역인 사우디에서 이뤄지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사우디 원전 수주는 '제2의 중동 붐'을 재연할 수 있는 또 다른 핵심 축이다. 사우디는 지난 5월 한국과 중국, 프랑스, 러시아 등에 12조원 규모 1.4GW(기가와트) 원전 2기 건설 의사를 타진하는 입찰참여 요청서를 보냈다.

윤석열 정부가 탈원전 백지화와 원전 10기 수출을 공약한 만큼 사우디와 정상회담을 통해 원전 수주 가능성을 높이려는 전략을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프랑스 원전은 단가가 너무 높고, 중국은 사막에서 원전을 건설한 트랙레코드(실적)가 부족하다"며 "한국은 이미 고온의 사막 지역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에서 성공적으로 원전을 수주해 국제적으로 기술력을 검증받은 만큼 승산이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정부는 한국의 수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신도시 건설에는 도로, 교통, 터널, 상하수도와 같은 각종 기반시설 구축이 필요한데, 이 지점에서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시티 구축 노하우를 전수하는 부문에서도 한국 기업의 참여 여지가 크다. 건설업계에서는 일단 한국과 사우디 정상회담이라는 '톱레벨'에서 사업 물꼬를 터주면 연쇄 수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기술력 면에서만 보자면 한국 기업은 이미 전 세계에 내놔도 손색이 없는 내공을 갖고 있다. 사우디와 같은 중동에 건립한 UAE 두바이의 세계 최고층 건물인 '부르즈 칼리파'를 한국의 삼성물산이 시공한 경험이 있고, 현대건설은 세계 최초로 3차원 빌딩정보시스템(3D BIM)을 건축 전 과정에 도입해 카타르 대표 랜드마크인 국립박물관을 지은 바 있다. 도시계획의 교과서로 통하는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 역시 쌍용건설이 시공했고, 세계 최장 현수교인 터키의 '차나칼레 대교' 역시 DL이엔씨와 SK에코플랜트 등 한국 기술로 지어졌다.

관가에서는 원전 부문에서도 사우디는 놓칠 수 없는 시장이라는 인식이 팽배하다. 특히 탈원전 폐기를 기치로 내건 윤석열 정부가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을 약속한 만큼 한국과 사우디 정상회담에서 가시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사우디가 이미 우리나라를 상대로 원전입찰 공고를 냈다"며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방한할 경우 원전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다룰 문제"라고 말했다.

다만 걸림돌도 있다. 현재 사우디가 이란의 핵 개발을 견제한다며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핵 사찰을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이 이를 이유로 한국의 사우디 원전 수주에 제동을 걸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국제 원전 상황에 정통한 한 전문가는 "사우디가 이란처럼 핵무기를 보유하려는 의도가 없다"며 "오히려 이란을 가장 경계하는 나라가 사우디인 만큼 한미 양국이 이 부분을 놓고 원만히 조율한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정부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오일머니가 몰리는 중동에서 한국이 각종 사업을 수주하며 붐을 일으키면 어려운 경제 상황에 돌파구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김정환 기자 / 박인혜 기자 / 이종혁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