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일상생활 유용 Tip

[요로결석, 신장결석 원인]오렌지 쥬스 많이 마시면 결석이 생기나? 옥살산 칼슘

by 좀thethethe 2023. 12. 28.
반응형

아래 사진을 본적 있으신가요?

최근에 대만의 20대 여성에게서 200개 이상의 신장 결석이 생겨서 제거했다는 뉴스가 있었는데요.

어머나 세상에.....

저게 사람의 몸속에서 만들어진 결석이라니 믿어지지가 않네요.

무슨 스님 몸속의 사리도 아니고....

 

제 가족중에도 한번은 자다가 극심한 복통을 느껴서 새벽에 잠을 깨고 난리가 나서 병원을 찾은 적이 있었는데요.

처음엔 복부쪽에 통증이 너무 심해서 맹장으로 오인했습니다.

그런데 요로결석이 맹장과 다른 점은 맹장의 경우에 다리를 똑바로 뻗을 수 없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요로결석은 다리를 똑바로 뻗을 수 있으나 작은 충격에도 고통이 엄청나게 배가된다고 합니다.

새벽에 응급실에 이동하면서 차량안에서 요철을 통과하는 덜컹거림에도 고통을 느끼더라고요.

우리몸의 결석과 원인 그리고 어떻게 결석을 예방하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신장결석 & 요로결석은?

결석은 돌맹이 처럼 딱딱한 물질 우리 몸에 생기는 것이고 주로 신장에 생기게 되면 신장결석인 것이지요.

신장에서 생긴 이러한 딱딱한 돌맹이가 소변을 통해 배출되다가 요로를 막는 경우 요로결석이 됩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요로 결석은 인간이 느낄 수 있는 가장 극심한 고통중에 하나라고 하니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상상이 갑니다.

 

◆ 왜 결석이 우리몸에 생기나? 결석 원인?

결석은 우리가 먹는 음식이 몸속에서 경화가 되어 생기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여러가지 복합적인 이유가 있겠지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잘못된 습관이 우선은 가장 큰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대만 여성의 경우에도 평소 물을 마시지 않고 대신에 설탕이 함유된 차와 주스를 주로 마셨다고 하네요. 이로 인해 만성 탈수증을 겪었고, 결국 신장에 많은 양의 미네랄이 축적된 것이지요. 적절한 수분공급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하는 사례네요.

 그외에도 옥살산 칼슘이 결석을 유발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옥살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은?

대표적으로 옥살산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오렌지 쥬스, 키위, 찻잎, 시금치, 강낭콩, 껍질째 구운 감자, 비트, 참마 등등이 있고요.
견과류 중에도 아몬드와 캐슈넛에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게 보면 뭐 안들어 있는 음식이 없네요...

중요한 것은 과유불급인데요. 우리몸에 존재하는 옥살산의 대부분은 간에서 생성하지만 과도하게 음식을 통해 흡수되면 결석은 쉽게 만들어진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질문 "오렌지 쥬스가 결석을 유발하나?" 그럴까요?

언듯 보면 옥산살 대표 오렌지 쥬스를 많이 마시면 결석을 유발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답은 "아니오"

결석은 소변이 산성화 된 상태에서 잘 만들어 지는데요. 오렌지 쥬스는 구연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구연산이 몸을 알칼리화 시켜서 결석을 만드는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이 중요

우리 몸은 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하루에 성인이 섭취해야할 물의 양은 0.75   ~ 1   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결석은 수분이 부족한 환경에서 쉽게 만들어 지기 때문에 이뇨작용을 유발하는 커피, 맥주, 녹차와 같은 음료를 다량으로 습관적으로 마시게 되면 우리 몸의 탈수를 야기하여 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무튼 결석의 예방하는 것은 충분한 수분 섭취로 소변이 농축되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