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맛집_찾아가기 & 여행

[Grab 사용법] 동남아시아의 우버택시 Grab 실제 사용기와 주의점 (차에 물건을 놓고 내렸을 경우 혹은 이중 결제했을 경우 대처법)

by 좀thethethe 2018. 12. 27.
반응형
이번 다낭 여행으로 동남아시아의 우버택시 격인 grab을 이용하여 여행을 잘 다녀왔네요. 그런데 당시에는 몰랐으나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주의 해야할 점이 있어 포스팅을 합니다. Grab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겼다던지 물건을 차에 놓고 내렸다던지 했을경우 대처법을 알려드립니다.

동남아시아 여행시 grab을 꼭 다운 받아 설치하시고 안전한 여행 하시기 바랍니다.

우버택시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경험이 있어 문제 없겠지만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심하셔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워낙 Grab에 대한 사용법들에 대한 포스팅은 많아서 굳이 자세히 앱을 설치하고 사용법을 말씀드리긴 뭣 합니다만 간단하게 말씀드리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랩을 다운받고 설치 후 사용하려면 Facebook를 통해 인증을 하거나 자신의 Credit card를 등록해야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Facebook계정은 있지만 사용을 오래도록하지 않아 대신에 크레디트 카드를 등록하고 계정 로그인을 했습니다.


로그인하고 들어오면 이렇게 car 혹은 bike 등을 지정할 수 있는 화면이 뜨지요. 보통은 택시를 이용하기 때문에 Ca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흥미로운 것은 우리나라도 현재 카카오카풀 때문에 택시업계와 카카오와 연일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데요. 여기 베트남은 그런 문제가 없는것인지...

택시대신에 일반차량들이 우버처럼 등록을 하고 택시처럼 고객을 실어 나르더군요. 제사 이용했던 여러번의 Grab택시는 모두 persornal차량으로 실제택시를 탄 경우는 없었네요.

아무튼 현재위치(빈펄리조트)가 이렇게 뜨고 주변에 있는 택시가 저렇게 검색이되고 보여집니다.

목적지를 선택하면...저는 한시장을 가보려고 저렇게 입력했고요 베트남 동으로 134k 즉 134,000동에 택시 booking을 할 거냐고 물어봅니다.

booking버튼을 누르면 차량이 선택이되고 택시 배정이됩니다.

차량 번호와 함께 택시 기사에 대한 평점이 같이 뜨면서 믿을 만한지 알 수가 있지요.

이후 차량 배정이 되었다면 택시기사는 메신저를 통해서 현재 위치가 어디고 얼마있으면 도착한다. 혹은 약속된 위치에 도착했다라는 메신저를 보내줍니다.

약속된 위치에 도착했다면 보통은 5분을 기다리고 서로 만나지 못하게 되면 Cancel이 되더라고요. 중간에 취소도 가능하고요.

그런데 여기서 주의점
을 posting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Fare 138k라고 되어있고 옆에 Visa라고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저는 이게 카드로 지불이 되는 것을 모르고 현금으로 기사에게 돈을 현금으로 줬더랬지 뭡니까...

이런댄장....ㅠㅠ
이중으로 double pay가 된 것이지요.

또 하나 문제는 택시기사가 뭐라뭐라 말을 하는데 영어가 1도 안되고 베트남 말로 궁시렁 댑니다. 대체 알 수가 있어야지요.

택시 이용 후에 나중에 카드 결제 금액이 날아오는 것을 보고 아 내가 더블로 페이를 했구나 알 수 있었습니다.

당시에 택시기사도 카드로 결제가 되니 돈안줘도 된다는 말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아무튼 실수를 하고 돈을 다시 찾아야 겠단 생각에... Grab에 들어가 내가 탄 택시 목록을 보니 세부내역이 있더군요...

그리고 아래와 같이 help centre가 있습니다. 맨 아래 메뉴에 보면 English-speaking help가 있습니다.


Help centre를 눌러서 들어가게 되면 이렇게 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내용을 보면 원래는 영어가능자 통화 서비스를 준비중에 있으나 현재는 베트남어 사용만 가능하다는 내용이고요.

대신에 영어로는 select trip를 눌러 grab사용 건을 선택하고 discription에 문제된 내용을 적어서 접수를 시키면 됩니다.


저는 이중으로 지불된 금액에 대해서 refund해주겠다고 하루 지나니 메세지가 오더라구요. 물건을 잃어버린경우에도 답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네요.

아무튼 Grab사용시 카드 등록을 해놨다면 Cash로 지불 하시면 안됩니다. 카드로 자동 pay가 되기 때문이지요.

참고하시고 즐거운 여행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