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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잡러] 1인미디어 선봉 대도서관의 철학 유튜브 운영 (윰댕, 논란, 대기업)

by 좀thethethe 2019. 10.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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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로 1년 연봉 17억 24억을 벌고 있다는 대도서관이란 사람이 쓴 책을 서점에서 만났는데요. 우연치않게 유튜브관련 관심이 있었던 터라 이책을 집어 들었네요.

워낙 1인 방송이 만개하고 있는 요즘인지라 유튜브는 그 중심에 서 있는데요.

대도서관이 말하는 유튜브 운영 방법은 1가지 직업이 아닌 여러직업을 아우르는 N잡러들에게 뭔가 사고의 전화과 화두를 던져 주는 것 같았고요.

열심히하는 사람들...
노력은 배반하지 않는다는.. 뭐 그런 생각이 들었고요.

그래서 잠시 내용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컨텐츠를 제작할 때 필요한 몇가지 원칙들.... 저는 사실 유튜브를 운영한 적은 없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공통되는 부분이 있고요. 성공을 위한 노력은 동일하게 맞닿아 있다고 보여지네요.

함들지만 원칙을 지킨다는게 여간해선 쉽지않지만요.


​​유튜브는 이렇게...

1. 컨텐츠의 주제는 일관되게
취미, 전문분야, 특기, 뭐든 좋지만 한가지
주제를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업로드
하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하루는 요리, 다른 날은 운동 등으로 올리면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브랜드를 형성하는데
혼란이 온다는 이야기죠.


2. 컨텐츠 업로드 시간도 정해진
요일과 정해진 시간에 맞춰서 해라
구독자와의 약속도 중요하므로 아무때나
올리는 것보다는
정해진 시간에 올리는 것이
컨텐츠를 제작하는 관점에서도
규칙적이어서 좋다는 의미입니다.


3. 주 2~3회 영상을 만들어서 업로드 해라
평일은 기획에 집중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그때그때 메모는 필수, 매일 10분씩 기획에 투자)
주말 2일동안 촬영, 편집 완료해서
주중에 컨텐츠 공유하는 형태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


4. 이 일을 2~3년 꾸준하게 지속해야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한 주제로 2~3년 컨텐츠를 만들려면
내가 좋아하는 주제로 컨텐츠를 제작해야
오래 지속할 수 있음을 또 한번 강조
​​
그런데.... 잠시 궁금증 대체 대도서관은 누구고 그의 아내  윰댕은 누구일까 알아 볼까요?





그가 말한 유튜브 운영애 대해서 좀더 정리를 해보자면요.


#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중요한 것들은??

생방송 말고 편집 방송으로 시작하되, 내가 관심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지속 가능한 콘셉트로 기획해 일주일에 최소 두 편씩 1년간 꾸준히 업로드하라!

늘 하던대로 자신의 취미생활을 하되 그것을 동영상으로 기록한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 크리에이터 본인도 지치지 않고 아이디어 고갈에 대한 걱정 없이 2년 이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말이쉽죠. 꾸준함과 컨텐츠를 동시에 갖기란 쉽지않네요..




# 1인 브랜드에 필요한 자본은 월급의 딱 10퍼센트

유튜브가 좋은게 타사업에 비해 필요자본이 적지요. 자본이 많이 들어가면 나중에 출구전략에도 어려움이 생겨요.
제가 피씨방을 하다 망해봤더니....

- 크게 돈 들이지 않고 작은 성취감과 재미를 느끼는 것, 그게 바로 1인 브랜드의 매력이다.
대출이나 투자를 받는 것은 1인 브랜드에게 득보다 실이 될 때가 더 많다.
수익을 내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면 고유의 브랜드 가치를 잃기 쉽다.



# 출사표는 쓰되 사표는 쓰지 말자.

ex. 와비파커 / 와튼스쿨 재학생 4명은 실패했을 때의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교 중퇴를 하지 않고 창업했다.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건 위험을 회피하고 안정성을 추구한 덕분이다.

>>  일단 안정성을 확보해야 독창성도 발휘된다.
아마도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유튜버든 전업을 하기위해 준비하는 사람들에게는 시사하는 바가 클 듯 싶습니다.


# 해답은 N잡러

- 상계유지는 본업으로 하고 재미와 자아실현은 다른 직업에서 찾는 사람들이 바로 N잡러.
1인 브랜드로 일을 시작한다는 건 모든 인생, 모든 재산을 다 거는 게 아니라 그저 일상을 조금 변화시키고 확장하는 것.

​메인 생계가 있는 분들에게 쉼없이 일한다는 건 쉽지 않은 도전이겠지요... 그래서 재미가 보장되고 흥미를 잃지 않기 위해서 좋아하는걸 선택해야 한다는데 공감 1000%
​​
# 1인 브랜드를 위한 기본 루틴, 주말 이틀만 투자하라

- 1인 미디어의 성공 비결은 시간과 돈을 들이지 않는 것이다.
완벽한 콘텐츠는 혼자가 아니라 시장 반응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일단 만들어 놓고 피드백이 좋지 않으면 수정하면 된다.
1인 미디어의 장점은 기민한 대응과 발 빠른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완벽한 아이디어는 세상에 없다. 완벽에 대한 강박은오히려 생각의 확장을 가로막는다.



# 1인 브랜드 만들기, 1인 미디어로 완성하라

ex. 송은이 / 유튜브 콘텐츠 성공으로 지상파 프로그램 편성
-콘텐츠 제작이야말로 아이들의 기획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
이 과정을 부모가 함께하면 아이들과 소통할 기회도 만들 수 있어 더욱 좋다.
1인 브랜드를 잘 구축한 사람은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발휘하며 스스로에게 가치를 부여한다. 불황에도 스스로 일거리를 창출하고, 창의적인 사고력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한다. 가장 나다운 모습으로, 내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신나게 일한다.



# 취미가 콘텐츠가 되는 시대

>> 외톨이 덕후가 넘사벽 1인 브랜드가 되다
나만의 '쓸데없는 짓'이 숨겨진 보물이다
디지털 플랫폼은 21세기 유리 구두다. 디지털 플랫폼에서 덕밍아웃하라.
덕후 짓 똘아짓도 꾸준하고 일관되면 의미가 되고요.. 훌륭한 컨텐츠가 아닐까 싶네요.


# 나만의 시그니처 콘텐츠를 만드는 기획력

- 채널 정체성
- 채널 시청자의 연령대와 특성 정하기(타겟팅)
- 정체성이 다른 콘텐츠는 다른 채널에서 소화하기



# 1년 이내에 성공하는 1인 미디어는 없다

-1년 이상 제작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소재를 찾아라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면 오래 버티지 못한다
따지지 말고 딱 1년만 성실하라.
Constan한 노력 .. 비가오나 눈이오나 바람이 부나 한우물을 지속적으로 팔 수 있는 사람은 지하수든 석유든 만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신은 쉽게 포기하는 사람에게  그 달콤한 열매를 허락하지 않는 법이니까요.


# 동영상 편집을 위한 핵심 5가지

1. 전체 길이는 5분 이내, 초반 30초가 기회다
2. 주제보다 소재에 집중
3. 돌발성, 즉흥성을 잘 살려라
4. 생방송 편집 영상은 채팅창이 생명이다
5. 저작권에 주의하라(문서, 음악, 사진, 폰트, 영상 등/ 저작권료 폭탄 주의)
 자작권이 있는지는 항상 주의해야 할 듯 싶네요.
유명해지기전엔 무심코 사용한 것들이 만약 유명해졌다면 저작권협회에서 수십억의 저작권 폭탄이 되어 돌아온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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