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인물_Hot issued figure

[내부고발자?]신재민 전 사무관 & 김태우 수사관 폭로, 프로필, 나이, 고향, 하는일을 알아보자.

by 좀thethethe 2019. 1. 1.
반응형
요즘 배현진과 함께 진행하는 홍준표의 홍카콜라는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많은 유튜버방문으로 대박이 났고 또 내부고발로 신재민 전 사무관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를 이슈잡이로 국민들의 관심의 중심에 서있기 때문인데요.

아무튼 내부고발자의 의미와 신재민 전 사무관과 김태우 수사관에 대해 알아보자.

[내부 고발자란?]
기업 내부에서 근무하는 조직의 구성원이 내부의 불법이나 비리 부정등을 폭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영어로는 Whistle blower 혹은 Deep throat라고도 불립니다.

Whistle blower는 말그대로 호루라기를 부는 사람으로 내부고발시 부정이나 비리에 대해 양심적으로 호루라기를 부는 것을 말하죠. 대표적인 내부고발자를 통칭해서 이렇게 부릅니다.
Deep throat는 1972년 미국의 닉슨 대통령의 워터게이트 사건을 세상에 알린 조직원이 불리는 이름이 바로 Deep throat였다고 하고 이게 계기가되어 내부고발자로 불리우게 됐다네요.

[신재민 전 사무관]
1.프로필
신재민 전사무관은 올해 33세로 고려대학교 행정학과를 졸업했고 2012년 행정고시에 합격, 2014년부터 공무원 일을 시작해 기획재정부 국유재산 조정과에서 근무하면서 외국인 채권 투자 관리, 국고금 관리 총괄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고 하네요.
신씨는 지난해 7월 퇴직했고 현재 메가스터디와 계약하여 공무원 학원강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2.폭로
신재민 전 사무관은 지난달 29일 유튜브를 통해 "청와대가 KT&G 사장을 바꾸라는 지시"를 했다고 주장했고 30일에는 지난해 세수 여건이 좋은데도 "기재부에 적자 국채를 발행하라고 강요"했다고 추가 폭로해 파문을 일으켰네요. 

3.이슈
문제는 신재민이란 사람이 유튜브에서 폭로를 한 데 대한 진정성이 의심받고 있기 때문인데요. 메가스터디와 강의 계약을 하면서 강사로써 홍보효과를 노린다는 점이 있는가 하면 이에대한 답으로써 신씨는 강의를 하게 되면 언젠가는 자신의 배경에 대해서 얘기를 해야할 것이고 메가스터디에서 얘기하기에는 부담이 있어 유튜브에서 알리게 되었다는게 핵심이네요.


[김태우 수사관]
1.프로필
김태우 수사관은 지난 2002년 검찰 7급 공채로 검찰수사관으로 들어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범죄정보과에서 근무를 했다고 합니다. 검찰 근무 때에는 삼성 특검 등 대형 사건에서 계좌 추적 등을 주로 담당했으며, 나이, 사진, 얼굴 등은 당연히 수사관이기 때문에 비공개라고 하네요.

2. 이슈
청와대 특감반 출신 김태우 검찰 수사관은 자신이 작성했던 동향 및 감찰 보고서 리스트를 공개했는데 이에대한 진위 여부가 논란이 되었답니다.
이에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브리핑에서 김 수사관의 첩보 내용을 다룬 한 매체 기사를 거론하며 “지난 10월 14일 다른 매체에 ‘한국도로공사 커피사업, 특정업체 밀어주기 짬짬이 의혹’이라고 굉장히 자세히 실렸고, 15일에는 자유한국당 함진규 의원이 도로공사 국정감사에서 비슷한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며 “이를 김 수사관이 첩보라고 청와대에 제출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