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몽상_끄적이기

[비속어 특집] 문빠, 달창 뜻은? 나경원 대표 비속어 드립과 일베표현

by 좀thethethe 2019. 5. 12.
반응형
자유한국당 나경원 대표의 비속어 사용이 문제가 되었는데요. 3시간 30분만에 사과를 하기는했지요. 문빠, 달창의 뜻과 비속어 사용에 대해서 알아 보죠.

[일베표현 문제가 무엇인가?]
지난 9일 방송된 문재인 대통령 2주년 관련해서문재인 대통령과 인터뷰가 이뤄졌는데요. 대담 진행자였던 송현정 KBS 아나운서가 실검 1위에 오르는등 이슈가되었는데요. 인터뷰 중간에 말끊기, 끼어들기, 또 문 대통령을 향해 '독재자라는 비판을 받는데 어떻게 생각하냐'는 등 다소 민감한 질문을 던진 것과 관련 대담 직후 인터넷상에서 '무례하다'는 비판이 있었죠.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대구 달서구 한국당 개최 장외집회에서 이렇게 말을 합니다. "엊그저께 대담할 때 KBS 기자가 물어봤는데 그 기자, 요새 '문빠', 뭐 '달창' 이런 사람들한테 공격당하는 거 아시죠"라고 한게 문제가 되었는데요.

문제는 부적절한 단어 사용이었죠. '문빠'는 문재인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들을 뜻하는 말로 처음엔 '일베' 등 극우 성향의 커뮤니티에서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 것으로 전해진다. '달창'은 문빠와 의미는 같지만 조금 더 비속어 표현이 들어간 단어라 문제가 되는데요. 공식 집회 자리에서 사용할 만한 표현은 아닌거죠.

[문빠 달창 과연 무슨 뜻인가?]

문빠란? 문재인 대통령의 열렬한 지지자 집단을  문재인 빠순이 빠돌이로 표현하는 거죠. 사실 아이돌가수 등을 지지하며 뒤딸아 다닌다는 빠돌이 빠순이 표현은 지지자집단을 강하게 조롱하고 모욕하려는 의도로 사용되는표현이고요.

 문(moon)재인에서 유래된 달빛기사단을 강하게 비하하기 위해 달빛창녀단이라는 멸칭이 생겼는데요. 여기서 달빛창녀단을 줄인 것이 달창이다. 극우 성향 커뮤니티에서 자주 쓰인 단어죠.
달(moon)+창녀에서 온 말로, 달빠 중에서도 특히 악질적인 사람을 이르는 멸칭인데요.

인터넷에서 달창을 쳐보면요. 이렇습니다.

인터넷에서 달창을 치면 이렇게나 많은 비속어 들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기사의 댓글에도 온통 문빠 달창, 문재앙 등 저급 표현들이 난무를 하는데요. 깨끗한 인터넷 환경과 점점 더 멀어지게 되어 안타깝네요.

사실 달창의 진정한 뜻은 이건데요.ㅋ

일베에 들어가면 표현의 자유란 명목하에 비속어 저급 표현이 마구마구 사용되고 있습니다. 눈쌀을 찌푸리게 되는데요.

비속어는 사용하면 할 수록 더 나쁜 쪽으로 진화하기 마련이죠. 고운 우리말을 썼으면 좋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