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Book & ...

[미국 혁신 기업 취업기] 책 "실리콘 밸리를 그리다"를 소개합니다.(feat. IDEO 방문기)

by 좀thethethe 2019. 1. 5.
반응형
미국의 실리콘 밸리는 너무나도 많이 노출되는 단어지요 특히 유수의 미국 start up기업들이 모여있는 곳이기도 하고요.

오늘은 서점에서 우연히 보게된 책 실리콘 밸리를 그리다를 통해서 실제로 실리콘 밸리에서 거주하면서, 현지기업에 취업하여 일하는 5명의 (엔지니어 2,디자이너, 비서, 재무) 실제 경험담을 들려주는 책입니다.

저의 미국 기업 방문경험과 함께 소개해보겠습니다.

몇년 전쯤에 기회가 되어 Sanfrancisco 바로 밑에 위치한 Palo Alto에 본사를 두고 있는 IDEO란 회사를 방문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IDEO는 프로젝트 베이스로 다른회사에 무엇이 되었던지 어떤 주제가 되었던지 간에 디자인 기반 컨설팅을 해주는 회사이지요. 맥킨지라는 컨설팅 회사가 있는데 바로 IDEO는 디자인의 맥킨지 쯤으로 보시면 이해가 쉽겠지요. 이 회사는 현재 세계의 유명 대기업 가령 애플, 도요타, 삼성, LG, 현대, 구글, 휴렛팩커드, 페이스북 등 글로벌 기업들의 파트너로 두고 있으며 1978년 팔로 알토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당시 IDEO의 엔지니어로 부터 소개 받은 사항인데, 디자인 중심 프로젝트 컨설팅 회사이다 보니 IDEO소속의 엔지니어중에 같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엔지니어를 모집하고 구성한다고 합니다. 각 개인별 주특기에 따라서 말이지요 그럼 짧게는 수개월, 반년, 혹은 더길게 장기로 One팀을 이루어 프로젝트가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재미있는것은 IDEO회사에 가보시면 Office가 굉장히 깔끔하고 일하고 싶게 생겼습니다. 여기가 까페인지 휴식공간인지 구분이 안갑니다. 침대에 물쇼파, 게임도구 별게다 구비되어있죠. 누구도 일하라고 강요하지 않고 출퇴근 시간도 자유롭습니다.

단 그들을 평가하는 것은 프로젝트 납기와 Performance라고 하네요. 성과만 내면 업무시간에 놀던 잠을 자던 누구도 개의치 않습니다. 당시 한국인 엔지니어도 꽤 소속돠어 있다고 들었습니다.

아무튼 실리콘 밸리 책소개에 전에 잡썰이 너무 길었네요.

다시 책으로 돌아와서 책에는 이런 내용들이 다뤄져 있습니다.

실리콘밸리를 그리다
프롤로그_ 무엇보다 일하는 사람이 행복해야 한다

1장 실리콘밸리를 그리다_전 세계 인재가 모이는 이유
실리콘밸리에는 4차 산업혁명이 없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실리콘밸리를 배워야 할까 
구글과 애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수평, 수직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기업 문화
실리콘밸리에서 회사를 떠난다는 것은
(실리콘밸리 Q&A) 내가 굳이 실리콘밸리로 이직할 필요가 있을까 

2장 실리콘밸리를 움직이는 힘_혁신과 성공은 어디서 오는가
네가 뭘 안다고 결정을 해?
내가 맞추는 회사가 아닌, 나와 맞는 회사
열심히 일하지 말고 똑똑하게 일하자
남의 회사 vs. 내가 소유한 회사
회사가 성공하여 내가 백만장자가 되었다
(실리콘밸리의 직군 스캔하기) 엔지니어, 매니저, 디자이너… 그들은 무얼 하는 사람들인가

3장 누구와 일하는가_실리콘밸리 인재와 대기업 인재의 차이
대기업 애런과 실리콘밸리 브라이언
대기업 팀장과 실리콘밸리 매니저
실리콘밸리의 임원들
나는 과장도, 팀장도 아닌 엔지니어입니다
우리의 미션에 당신은 어떻게 기여했나요? 
(스타트업 CEO의 가치)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리더십은 수레바퀴 축과 같다 
(스타트업 창업에서 Exit까지)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기승전결

4장 어떻게 일하는가_일하는 방식이 혁신과 성과를 가져온다
꼭 필요한 미팅만 하는 회사
사고를 쳐도 혼나지 않는 회사
무엇을 먼저 할 것인가 
애자일은 일을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니다
데드라인 없이 좋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실리콘밸리로 가기 전에 생각할 것) 실리콘밸리에서의 1년

5장 나는 오늘도 실리콘밸리로 출근한다_실리콘밸리의 일상
실리콘밸리의 선샤인 달러
티도 안 나게 자연스러운 육아휴직
워킹대디의 하루
회사로 출근하는 개
워킹걸, 워킹맘을 위한 ‘여성 지원 모임’
(부록) 실리콘밸리로 가는 가장 확실한 방법: 취업 & 비자

저자 후기_ ‘실리콘밸리를 그리다’의 여정을 마치며

한국 기업뿐 아니라 세계로 눈을 돌려 실리콘 밸리에 취업하는 것도 새로운 도전일 것 같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