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몽상_끄적이기

[링링 뜻은?] 13호 태풍 링링이 다가온다. 링링의 모든것(이름, 소녀, 의미, 또다른 링링들)

by 좀thethethe 2019. 9. 3.
반응형

때아닌 태풍이 예고되어 있는데요. 미국은 초강력 태풍 도리안이 Category 5등급의 슈퍼 태풍으로 플로리다주를 집어삼킨다고 난리가 났죠. 필리핀에서 발생한 링링도 우리나라를 관통할 것으로 보여지는데요. 이름이 하도 예쁘고 귀엽길래 궁금증을 유발하네요. 태풍과 링링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링링 뜻은?]
현재 한국에 접근 중인 태풍 링링의 이름은 홍콩에서 제출했다고 하며 그 뜻은 “소녀의 애칭”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이렇게 말이지요 귀여운 소녀를 뜻하는 말이 첫번째요


두번째로 일본 모닝구무스메의 멤버인 링링이 있더군요. 본명은 췐린이라고 한다네요
​​



새번째는 BJ 링링이 있는데요. 롤의 여신이라고 불릴만큼 한미모하는 친구네요



네번째 링링(ring ring)은 전설적인 슈퍼밴드 아바 Abba의 1973년 싱글곡 제목인데요. 원래 스웨덴인인 베니 안데르손, 뵈른 올바에우스 가 곡을 함께 썼으며 영어가사는 닐세카다와 필코디의 도움으로 번안되었다고 하네요.

 


내용은 짝사랑하는 상대가 자신에게 전화를 걸어줄 것을 하염없이 기다리는 짝사랑 혹은 연인에 대한 기다림을 내용으로 하고 있지요.

슈퍼밴드 아바네요



​​[태풍 이름은 어떻게 /왜 지어질까?]
제13호 태풍 '링링'(Lingling)이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인 가운데 태풍 이름 선정 방식이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태풍의 이름은 예보 시 혼동을 막기 위해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태풍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같은 지역에 두 개 이상의 태풍이 존재하기도 하는데, 이때 혼동을 막기 위해 이름을 붙였다네요. 헷갈리면 큰일이니까요..

처음 태풍에 이름을 붙인 것은 1953년 호주의 예보관들로 자신이 싫어하는 정치가의 이름을 태풍에 붙이곤 했다네요. 이후 미국의 공군·해군들이 공식적으로 태풍에 이름을 붙였고요. 그리운 아내나 애인의 이름을 태풍에 붙였으나 성차별적이라는 지적으로 1978년 이후부터는 남녀 이름을 번갈아 사용했다고하네요.


2000년부터는 아시아태풍위원회에 가입한 14개 국가(한국, 북한, 중국, 일본, 홍콩, 캄보디아, 라오스, 마카오, 말레이시아, 미크로네시아, 필리핀, 태국, 미국, 베트남)에서 각국의 고유 언어를 살린 단어를 10개씩 제출해 총 140개의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고합니다.

140개의 이름은 5개조로 나눠 사용하는데, 그중 피해가 막심했던 태풍의 이름은 재사용하지 않는다고 하고요. 아무래도 아픔이 크기때문인가 보내요. 해당 이름을 제출한 나라가 새 이름을 내면 위원회가 재선정해 바꾸는 방식이다. 2002년 한국에 큰 피해를 준 루사와 매미는 각각 누리와 무지개로 변경됐다고 합니다.


​​[우리말 태풍이름은?]
우리말로 된 태풍 이름은 아시아태풍위원회에 가입한 북한 덕분에 총 20개라고 하는데요. 2018년 기준 한국은 태풍 이름으로 개미, 나리, 장미, 미리내, 노루, 제비, 너구리, 고니, 메기, 독수리를 사용하고 있고 북한의 경우 기러기, 도라지, 갈매기, 수리개, 메아리, 종다리, 버들, 노을, 민들레, 날개를 제출했다고하네요. 북한이 같은 우리종족이기에 한글이름 수가 더 많아졌네요.

우리말로 된 태풍 이름을 제안할 땐 영문 표기 및 발음이 쉬운 동식물에서 따오고 있고요. 특정 지역이나 단체, 개인과 연관될 경우 항의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고려한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태풍 링링으로 파생된 태풍에 대해서 알아봤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