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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몽상_끄적이기

[스코빌 지수란?] 매운라면 순위/라면 스코빌 / 핵불닭 볶음면 1위?/ 캡사이신 농도/ 신라면은 진짜 매운 라면일까?

by 좀thethethe 2019.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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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보니 주변에 매운걸 잘먹는 친구들이 많이있죠. 도대체 위가 얼마나 강력한 갑옷으로 되어있길래 속쓰림없이 매운걸 저렇게 잘먹나 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죠. 압에선 불이나는데 저걸 먹다니.... 세상에나
오늘은 매운라면과 매운라면 순위를 어떻게 매기는지 캡사이신 농도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양식품의 ‘핵불닭볶음면’이 ‘2019년 상반기 히트 상품’ 식음료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하죠. 식음료 부문에선 2위(오뚜기 진짜쫄면)와의 격차가 0.4%에 불과할 정도로 치열한 양상을 보였는데요. 핵불닭볶음면은 10대(54.0%)와 20대(49.5%) 이른바 ‘젊은 층’ 응답자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식음료 부문에서 맨 윗자리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고 합니다. 

핵불닭 볶음면도 진짜 쫄면도 너무 매워서 저는 입안이 너무 얼얼하고 라면보다 물을 많이 마시게 되서 물배가 차는? ㅋㅋ 역효과가 있기도 했는데요. 아무튼 매운맛은 어떻게 계량을 할까라는 의문이 생겼거랬죠.

[매운 맛 측정 스코빌 지수란?]
매운맛은 ‘스코빌지수(SHU : Scoville Heat Unit)’로 그 강도를 가늠할 수 있다고해요. 스코빌지수는 고추에 함유된 캡사이신 농도를 계량화한 수치이고요.

스코빌 척도(Scoville scale)은 고추의 매운 정도를 나타내어 준다. 고추에 포함된 캡사이신의 농도를 스코빌 매움 단위(Scoville Heat Unit, SHU)로 계량화하여 표시한다고합니다.

1912년 미국의 화학자 윌버 스코빌(Wilbur Scoville)이 최초로 개발했으며, 어떤 고추가 매운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작성하였고요. 최초 개발시에는 사람이 직접 테스트를 하였지요. 단(Sweet) 고추와 같이 캡사이신이 없는 고추가 0이고, 그 외에는 물에 고추 추출물을 희석하여, 다섯 명 정도의 인원이 매운 맛을 느낄 수 없을 때까지 희석했을 때의 비율로 그 값을 정하였다고합니다.

최근에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의 리차드 콤프톤 연구팀이 탄소 나노튜브를 이용하여 보다 저렴하고 간단하게 캡사이신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특허를 출원하였다고하죠.

[핵불닭 볶음면 & 신라면 얼마나 매운가?]
당시 판매된 핵불닭볶음면의 스코빌지수는 8,706으로 측정됐다고 하죠.

기존의 불닭볶음면(4,404)과 비교하면 두 배나 매웠고 매운 라면의 원조라고 불리는 신라면(2,700)보다 무려 4배나 높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라면중에 제일 매운 라면은 무엇일까요?]
자 그럼매운 라면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지요. 매운 맛이 어느정도가 지나치면 아린상태를 넘어 쓰림상태를 넘어 감각이 없어지기도 하던데요. 아무튼 순위는 이렇습니다.

[1위 핵불닭 볶음면 미니, 12,000SHU]

올해 3월에는 스코빌지수를 1만2000으로 한층 극대화한 ‘핵불닭볶음면 미니’를 한정판으로 출시하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는데요. 불닭볶음면 시리즈 중 가장 매운맛으로, 마니아 층을 위한 국내 한정판 제품이고요. 6월을 끝으로 생산을 중단한 이 제품 역시 3개월 만에 100만 개 이상이 판매된 가운데 추후 소비자 반응 등을 살피며 정식 제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합니다. 소비자의 니즈거 있다면 곧 정식제품으로 볼날이 얼마안남았다고 하겠습니다.

[2위 핵불닭 볶음면, 12,000SHU]

현재 시장에서 정식 제품으로 판매 중인 핵불닭볶음면의 스코빌지수는 1만에 달한다고하고요. 강력한 매운맛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인 만큼 출시 이후에도 새롭고 다양한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 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3위 틈새라면, 9,413SHU]

[4위 갓 짬뽕, 6,000SHU]

[5 하바네로 라면, 5,930SHU]

그렇다면 삼양식품의 불닭시리즈는 어떻게 매운맛의 대명사가 되었는지 살펴 볼까요?

사실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이 같은 성과는 내부적으로도 의외의 결과물이라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고하네요 . 출시 당시만 하더라도 매운 볶음면이라는 제품군 자체가 익숙하지 않았고요. 삼양식품 역시 매운맛을 즐기는 소수의 마니아를 대상으로 한 틈새시장을 공략하겠다는 목표로 2011년 큰 기대 없이 불닭볶음면 출시를 기획했다고하죠. 

사실 매운라면은 농심신라면이라는 광고문구가 우리 뇌 깊숙이 세뇌가 되어있어. 수년째 그렇게 다들 그렇게 인지하고 있는 싱황이었고요.

암튼 삼양은 한국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매운맛을 찾기 위해 내부 직원들은 전국의 유명 맛집들을 탐방하고 세계 여러 국가의 다양한 고추를 연구하며 ‘맛있게 매운 소스’ 개발에 몰두했다고합니다. 그 기간만 1년이 걸렸고. 그렇게 제품을 시장에 내놓았지만 성적은 예상보다 저조했다죠. 

‘먹을 수 없을 만큼 지나치게 맵다’는 혹평이 주를 이뤘다고요. 출시 첫 달 불닭볶음면의 매출은 약 7억원으로 기대 이하의 성과를 냈죠. 이대로 시장에서 묻히는가 싶었다고합니다. 저는 여전히 불닭볶음면이 너무 맵습니다 ㅋㅋ

하지만 상황이 갑작스럽게 반전됐다고하는데요. 극강의 매운맛이 화제가 되며 국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탄거죠. 

[불닭볶음면 어떻게 되살아 났나?]

‘영국 남자’로 알려진 유튜브 스타 조쉬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아마 동영상을 보셨을 겁니다


죠쉬는 불닭볶음면 먹기에 도전하는 영상을 올린 것을 시작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파이어 누들 챌린지(Fire Noodle Challenge)’가 유행처럼 번졌죠. 아주 순식간에 유행은 들불처럼 전세계로 번져나가기 시작했죠.

유튜브에 ‘파이어 누들 챌린지’를 검색하면 수백만 개에 달하는 영상이 검색될 정도로 불닭볶음면은 하나의 제품을 넘어 ‘콘텐츠’로 자리매김했고요.

좀 더 사진을 볼까요

그 결과 판매량도 반등하며 증가하기 시작하죠. 그렇게 출시 1년이 됐을 때 불닭볶음면은 월 3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하는 ‘히트 상품’이 되어버렸고요. 판매 호조 힘입어 삼양식품은 이후 점차 다양한 맛의 불닭볶음면을 출시하며 ‘불닭 브랜드’라는 거대 제품군을 형성해 나갔다고 합니다.

◆소비자 요구에 재생산한 ‘핵불닭볶음면’ 

이런 가운데 2017년 삼양식품은 ‘붉은 닭의 해’를 맞아 내부적으로 불닭볶음면을 활용한 이벤트를 고심한다고합니다. 그렇게 ‘매운맛의 한계에 도전해 보자’는 다소 엉뚱하면서도 기발한 제품 콘셉트와 함께 핵불닭볶음면을 그해 1월 한정판으로 출시됐죠. 

삼양식품 관계자는 “극강의 매운맛 때문에 수요층이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 따라 한정판으로 판매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네요.

반응도 매운맛만큼이나 뜨거웠다. 출시 직후부터 온라인에서 이슈가 되며 소비자들의 궁금증과 기대감을 높였고 한편으로는 더 매운 것을 원하는 소비자의 니즈까지 충족시키며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정판이라는 제품 취지에 따라 2017년 4월 말 국내에서 판매를 완전히 종료하기까지 약 800만 개가 팔려나간 것으로 집계됐다는데요.

핵불닭볶음면의 여운은 단종된 뒤에도 가시지 않았고요. 많은 소비자들이 삼양식품 측에 재출시를 요구했고 일부 소비자는 수출용으로 해외에서 판매 중인 제품을 온라인으로 구입하는 ‘역수입’ 현상도 일어났다고합니다. 정말 재미있네요

이 같은 성화에 힘입어 단종 1년 8개월 만인 2018년 12월 결국 삼양식품은 핵불닭볶음면을 정식 제품 형태로 판매하기로 결정했고요. 이 과정에서 한정판 제품보다 매운맛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고합니다.그래서 처음 출시때보다 매운맛이 강화된 1만 SHU라고 하는 수치가 현재는 나오게 된거네요.

삼양식품 관계자는 “맛도 맛이지만 불닭볶음면 시리즈는 소비자들에게 매운맛에 도전하는 즐거움을 제공하는 하나의 아이템으로 자리 잡게 된 만큼 더 맵게 제품을 만들었다”고 전했다고합니다. 

이렇게 삼양식품이 이런 제품을 시장에 내놓기까지의 과정은 너무너무 흥미롭고요 재미있네요 . 2012년 출시한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기대를 뛰어넘는 성공이 그 배경에 자리하고요. 

현재 총 10가지 맛으로 출시되고 있는 불닭볶음면의 총매출은 2825억원(2018년 기준)이라고 하고요. 삼양식품 전체 매출(4693억원)에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할 정도로 주력 제품이 되어버렸네요. 2019 상반기 히트 상품에 뽑힌 핵불닭볶음면 역시 10개의 제품군 중 하나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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