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몽상_끄적이기

흡혈귀[뱀파이어] 효과 와 영리병원 문제는 왜 ?

by 좀thethethe 2018. 12. 5.
반응형

 영리병원[녹색 국제 병원]이 제주도에서 처음으로 허가 됨에 따라 앞으로 우후죽순으로  이와 같은 병원의 설립이 생기고 승인 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고 한다. 이를 뱀파이어 효과라고 하는데, 흡혈귀 효과와 영리 병원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흡혈귀 [뱀파이어] 효과 (vampire effect) 란 무엇일까?
어떠한 현상이나 패턴 등이 주변으로 확산되는 경향이나 그러한 효과 등을 통칭하는 것으로, 주로 부정적인 의미로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좀더 자세한 설명을 보자면
흡혈귀 효과는 어떠한 현상이나 패턴 등이 주변으로 확산되는 경향이나 그러한 효과 등을 통칭하는 것으로,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의미로 정리할 수 있다.

① 자유무역 반대론자들이 통상협상에서 이중적 태도를 두고 이르는 말이다.

 흡혈귀에 물리면 흡혈귀가 되는 것과 같이, 다른 나라와 맺은 조약 때문에 국익에 상처를 입게 되면 같은 방식으로 복수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에서 유래했다. 호혜주의라고 흔히들 얘기를 한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서도 한나라가 관세부과를 하면 그에 맞춰 상당금액을 동일하게 관세 부과하는 행위를 하고 결국 무역 분쟁으로 흐르는 형국이다.

② 제품의 속성과는 관계없이 스타 광고 모델을 내세울 경우 소비자의 관심이 제품보다는 그 인물에 집중된다는 역효과를 일컫는 말이다.

즉, 마케팅 이론 중 브랜드가 유명인의 매력에 가려진다는 의미로 제품과 서비스로 승부하지 못하면 소비자들은 시간이 흐른 뒤 유명 연예인만 기억하고 브랜드나 제품은 전혀 기억하지 못할 수 있게돤다. 제품을 광고하는 회사 입장에서는 유명인에 편승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올리려는 계산이지만 결국 엄청난 광고비를 지불하고 아웃풋을 내지 못하는 안타까운 결과만 나타날 수 있다.

■ 영리병원 이란?
원래 병원자체는 이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아닌 사회사업이 목적인것이 통상적이다. 그런데 영리병원은 이와 달리 이익을 목적으로 설립이 되다보니 의료사업이 사회사업이 아닌 이익추구의 기업과 동일한 목적으로 운영이된다. 단, 의료사업을 통한 수익창출을 하게되는 걸 말한다.

③ 흡혈귀에 물리면 흡혈귀가 되는 것과 같이, 하나의 영리병원이 생기면 그 근방의 다른 비영리병원의 의료비까지 동시에 올라가는 모습을 일컫는 말이다. 실제로 의료 민영화제도를 채택하고 있는 미국에서 이 효과가 입증된 바 있다.

이번에 제주시에 외국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녹색 국제병원의 허가가 났다. 중국 자본이 들어와 설립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뱀파이어 효과'로 영리병원 늘 것 이라는 우려의 목소리와 의료 공공성 악화·양극화 심화 될것이며 결국 의료 공공성이 무너질 수 있다는 비판도 거세지고 있다고 한다.
재미있는게 제주도민도 의료 서비스를 못받고 역차별 마저 당할 수 있는 영리병원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한번 생각해 볼 문제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