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Stock(국내주식)/주식 & 경제 관련 용어

[주식 궁금증] 피보나치 수열, 피보나치 되돌림 (Fibonacci retracement)활용법

by 좀thethethe 2020. 12. 31.
반응형

피보나치 수열 이라는 얘기는 들어보셨지요?

주식에서 피보나치 되돌림(Fibonacci retracement)은 지지 및 저항 수준을 결정하기위한 기술적 분석 방법인데요. 피보나치 수열을 사용하다보니 피보나치 이름을따서 피보나치 되돌림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피보나치 되돌림은 시장이 움직임의 예측 가능한 부분을 되돌린 후 원래 방향으로 계속 움직일 것이라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하는데요.

 

그럼 피보나치 되돌림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피보나치 수열이란

 

피보나치 수열이란 13세기 수학자 레오나르도 피보나치(Leonardo Fibonacci)가 발견한 일련의 숫자로 파생된 수열인데요. 

피보나치 수는 수열은 0, 1, 1, 2, 3, 5, 8, 13, 21, …입니다

자연에서 꽃씨의 배열이나 나무가지의 갈라짐 등등에서  빈번하게 등장하고, 피보나치의 문제처럼 실제 생물의 번식을 설명하는 데에도 쓰인다. 이는 황금비의 자기닮음성이나 프랙탈 효과 와도 엮인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비슷한 맥락으로 주식시장의 변동을 설명하는 엘리어트 파동 이론(Elliott wave theory)에서 출현하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모로 신기한 수열인데요.

 

피보나치 되돌림이란?

피보나치 되돌림은 이러한 일련의 숫자가 활용되어 특정한 수학적 관계에 따라 차트상에 비율이 생성됩니다. 해당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0% 23.6% 38.2% 61.8% 78.6% 100%

 

피보나치 되돌림은 주식투자자가 좋은 가격에 진입 할 수 있도록 거래, 손절매 또는 목표 가격을 위한 전략적 위치를 식별하는 데 있어서 활용될 수 있는데요. 주식 투자자는 피보나치 되돌림을 사용하여 종목의 다음 움직임을 예측할 수 있는 인기있는 도구입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개념은 Tirone 수준, Gartley 패턴, Elliott Wave 이론 등과 같이 많은 지표에서 사용되고 있죠. 가격이 크게 변동 한 후 (상승 또는 하강) 새로운 지지 및 저항 수준을 판별하기 위한 개념이고요.

 

사냥에서 움직이는 타겟은 훨씬 맞추기 어렵듯이 주식에서 또한 이동형 타겟은 어렵죠. 그런데 피보나치는 고정 타겟입니다. 즉 이동 평균선이 움직이는 타겟이라면 피보나치 되돌림 은 고정 타겟이라는 것이지요. 그들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때문에 빠르고 간단하게 식별 할 수 있고 가격 수준 테스트에 많이 사용되는 것이지요.

 

피보나치 되돌림은 큰폭의 상승 혹은 하락이 나온뒤 주식이 얼마나 Fluctuation 을 주면서 가는가 에 대한 예측분석 모델이죠. 피보나치 수열은 23.6 %, 38.2 %, 50.0 % *, 61.8 %, 76.4 %의 비율로 지지 혹은 저항을 준다고 알려져 있고요,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보나치 되돌림은 0.617 로 "황금 비율"에 가깝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참고로 50%는 원칙적으로 피보나치 되돌림 수열과는 상관은 없으나 주식투자에서 통용이 되고 있기도 합니다.

 

 

피보나치 되돌림 활용 매매

피보나치 활용법은 시장이 상승 추세 일 때 피보나치지지 수준에서 되돌림에 매수 (또는 매수)하는 것이고 시장이 하락 추세 일 때 피보나치 저항 수준에서 되돌림을 숏 (또는 매도)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피보나치 되돌림 수준은 가격이 미래에 있을 수있는 위치를 식별하려고 시도하기 때문에 예측 기술 지표로 간주됩니다.

 

상승트렌드(Up trend)

출처 https://www.babypips.com/learn/forex/fibonacci-retracement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피보나치 되돌림 수준은 0.7955 (23.6 %), 0.7764 (38.2 %), 0.7609 (50.0 % *), 0.7454 (61.8 %) 및 .7263 (76.4 %)이었습니다.

 

하향 추세 (Down Trend)

하락장에서 역시 피보나치 되돌림은 사용이 될수가 있죠.. 지지포인트로 말이죠.

 

 

사용상에 맹점
귀에걸면 귀고리 코에걸면 코걸이

단순히 피보나치 되돌림이다.... 라는 얘기는 결국은 결과론일 뿐이다.
어느 투자가도 피보나치 되돌림 기법에 따라 무작정 이쯤에서 진입시점이고 이쯤에서 매도 시점이다라고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죠.
엄밀히 말하면 피보나치 되돌림은 만능열쇠는 아니고 단순히 보조 지표일 뿐이다 라는 것이죠...
가령 눌림을 주는데 23.6 %에서 반등을 주는 것으로 보이나 또다시 하락 그리고 38.2 %에서 반등을 주는척 하나 또다시 하락....계속되는 하락을 맞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피보나치 관련된 내용은 제 매매일지에도 있습니다. 저는 망상매매라고 했고요..

2020/08/21 - [매매일지+시초 현혹금지] 진원생명과학,KPX생명과학, YBM넷(데빌메이 크라이)그리고 시초에 현혹되지 말아야 할 차트_피보나치 되돌림

 

[매매일지+시초 현혹금지] 진원생명과학,KPX생명과학, YBM넷(데빌메이 크라이)그리고 시초에 현혹

오늘 3종목 거래했는데요 KPX생명과학, 진원 생명과학은 익절, YBM넷은 손절 일지네요 YBM넷은 데빌메이 크라이 차트라 오늘 아침부터 주목하고 있었는데.....딴짓하느라고 타이밍을 놓쳤네요. 우

kiwoom-wang.tistory.com

 



비슷한 보조지표들은 많이 있죠. 

 

한때 저도 일목산인이 만들었다는 일목균형표에 빠져서 많은 시간을 분석하며 보낸적이 있는데요.
선행스팬과 후행스팬이... 전환선이 어쩌구 저쩌구.... 구름대를 통과해서 급등이 나온다는 둥.....
결국 보조지표 일 뿐이죠.

일목균형표

 

주식투자의 어려움
저는 해외선물을 하지는 않습니다만 호가창의 움직임을 보면 정말 무섭죠...
주식도 물론 비슷한 면이 없지는 않습니다만 투기의 요소를 가능한 많이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는 투기와 다른 투자라고 말씀드릴수 있고요. 투기와 투자에 대한 차이점은 이전포스팅에서 정릴해놨으니 참고하세요.

2020/11/29 - [책소개] 예술로서의 투기와 삶에 관한 단상들

 

[책소개] 예술로서의 투기와 삶에 관한 단상들

예술로서의 투기와 삶에 관한 단상들 이라는 책인데요. 책이 내용이 많고 풍부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트레이더로써의 지켜야할 원칙들에 대해서는 곱씹어볼 만한 내용이기에 정리해보려고 합

kiwoom-wang.tistory.com

 

아무튼 누구나 살면서 Reference를 가지려고 노력하죠. 왜냐면 살면서 어떤 행위에 대해 어떤 기준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이 되었건 좀더 의사결정이 수월할 테니까요. 위인전의 위인을 롤모델로 삼는것, 시장에서의 대파가격을 마트의 대파가격과 비교하는 것 은 차치하고 서도..... 매년 미리 세우는 사업계획 역시 한해를 비교해 가면서 경영이 잘되고 있는 것인지 아닌지 판단하기 위한 것이고 경제학에서 나오는 한계비용과 한계이익비교 자체도 어찌보면 모두 Reference 인 것이지요.

 

그래서 주식에서도 Reference가 있으면 지금 살까 말까 고민하는 이 주식이... 비싼 건지 싼건지 들어갈 자리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을 좀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이러한 보조지표들이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이 지표가 말하는 기준을 충족시켰으니 혹은 뚫었으니 지금은 사야할때, 혹은 팔아야 할때.... 라는 의사결정이 수월할 테니까요.. 프로그램 매매를 돌리는 세력은 미리 피보나치 값에 셋팅을 해놓을 수는 있겠네요.


그렇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보조지표만으로 단순하게 판단해서 주식투자하면 망합니다.
참고자료 정도로만 보는게 맞습니다.

 

 

반응형

댓글